[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오리온이 인도 현지 제조업체 '만 벤처스'와 손 잡고 인도 시장 진출에 나선다. 오리온은 지난 20일 인도 라자스탄주에서 생산 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

생산 공장은 만 벤처스가 보유한 토지에 약 1만7000㎡(약 5100평) 규모로 지어진다. 오는 2020년 상반기가 완공 목표다.  

지난 1989년에 설립된 만 벤처스는 비스킷, 초콜릿, 차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세계적인 제과 기업들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제과 제조 전문업체다. 오리온은 인도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만 벤처스의 제조 역량과 오리온의 제품관리·영업비결 등이 최적의 동반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계약생산방식'을 채택했다. 이로써 생산은 만 벤처스가 전담하고 오리온은 영업, 마케팅, 제품관리 등 생산을 제외한 전 과정을 관할한다.

(사진=오리온)
(사진=오리온)

오리온은 지난해부터 인도 진출을 위한 초석을 다져왔다. 지난해 10월 현지 법인 오리온 뉴트리셔널스를 설립하고 현지 위탁생산사로 만 벤처스를 선정했다. 오는 4월엔 세계적 제과회사 출신의 현지 영업 전문가를 COO로 새로 영입해 인도 법인 운영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공장이 세워지는 라자스탄은 지리적으로 북인도에 위치한 만큼 진출 초기에는 인도 북쪽과 서쪽을 공략해 점유율을 높인다는 전략.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초코파이와 스낵, 비스킷 등을 출시해 나갈 계획이다.

인도 제과 시장은 연 11조원 규모로 향후 5년간 10% 이상의 연 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13억에 달하는 인구와 넓은 국토 등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 받으며 '포스트 차이나'로 주목 받고 있다.

허인철 오리온 부회장은 "이번 생산 공장 착공으로 오랫동안 준비해 온 인도 시장 진출의 첫 삽을 뜨게 됐다"며 "첫 해외 진출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그룹의 새로운 시장 확장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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