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11번가(대표 이상호)가 고객들이 많이 찾는 실시간 검색어를 한 눈에 보고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빠르게 바뀌고 있는 쇼핑 트렌드를 신속하게 파악, 고객이 찾는 모든 상품을 11번가가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쇼핑의 시작=11번가’가 되는 ‘커머스 포털’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TV 예능프로그램이나 유튜브에 등장해 관심을 받거나 SNS에서 주목 받으며 인기가 급상승한 제품 정보를 11번가를 통해 보고 바로 주문, 결제 할 수 있다.

실시간 쇼핑 검색어는 11번가의 모바일과 PC 첫 화면에서 총 10개의 리스트가 소개되며 바로 검색어를 터치하거나 클릭하면 제품 정보를 확인한 뒤 결제까지 가능하다.

11번가,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 시작하다.(사진=11번가)
11번가,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 시작하다.(사진=11번가)

고객들이 실시간 쇼핑 검색어를 잘 찾을 수 있도록 모바일의 경우 첫 화면과 검색 입력창, 검색 결과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했다.

11번가는 고객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위해 매 10분마다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추출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어 추출 로직을 개선했다. 앞으로 ‘실시간 쇼핑 검색어’의 범위를 넓혀 ‘성별/연령별 이슈 검색어’ ‘일간 이슈 검색어’ 등 다양한 검색어 제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커머스 포털을 지향하는 11번가는 지난 11일 ‘월간 십일절’을 진행하며 미세먼지 테마에 맞게 각종 대비 노하우를 알아보면서 해당 상품 구매까지 가능한 원스톱 쇼핑을 제공해 일거래액 650억 원의 성과를 거뒀다.

미세먼지 관련 키워드(미세먼지, 미세먼지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를 검색하면 평소 궁금했던 미세먼지 상품 관련 용어(KF지수, 필터/이온 청정 방식 등)들에 대한 설명과 제품 관리방법, 사용 꿀팁 등 유익한 관련 정보들이 함께 노출돼 상품구매까지 연결됐다는 분석이다.

11번가 김지승 서치센터장은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검색/추천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쇼핑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커머스 포털’로 진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