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수입맥주, 수제맥주 등 다양한 형태의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맥주 산업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첫 글로벌 박람회가 열린다.

맥주 생산부터 패키징, 유통, 소비에 이르는 맥주 산업 생태계 전반과 디자인, 마케팅, 교육 등 연관 서비스까지 기업들과 관계자가 총출동한다. 생산자, 유통업자, 소비자 등의 교류를 통해 국내 맥주 시장의 미래를 내다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맥주 콘텐츠 기업 비어포스트와 맥주 전시회 전문 기획사 GMEG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2전시장에서 ‘대한민국 맥주 산업 박람회(코리아 인터내셔널 비어 엑스포(KIBEX) 2019)’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수백 종류의 수입 맥주와 국내 100여개 수제맥주 브루어리가 경쟁하고 있다. 특히 앞으로 맥주에 대한 과세 체계가 종량세로 전환되면서 촉발될 시장 변화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IBEX 2019 포스터(사진=비어포스트)
KIBEX 2019 포스터(사진=비어포스트)

KIBEX 2019에서는 전시와 컨퍼런스 두 축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하는 동시에 전문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KIBEX 2019는 국내 최초로 맥주 양조 설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KIBEX 2019에서는 전 세계 맥주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산둥 티앤타이, 상하이 항창, 지난 쭤다, 지난 캐스먼 등 중국 설비들과 함께 루마니아의 이노텍, 한국의 코세인, 한국양조기술  등을 만날 수 있다.

영국의 피테이너는 새로운 개념의 1회용 케그를 전시하고 맥주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성분 측정 기술 등을 보유한 안톤파와 집에서 쉽게 맥주를 만들어 마실 수 있는 홈브루잉 맥주 장비업체 브루캐스케이드도 참여한다. 이와 함께 맥주 품질을 결정짓는 홉, 맥아, 효모 등 원재료 관련해서도 전 세계 유수의 회사들이 부스를 마련한다.

맥주 수입, 유통, 판매를 위해서도 KIBEX 2019는 필수코스다. 미국, 독일, 벨기에, 영국 등에서 수입된 제품을 포함해 국내외 200종 이상의 맥주를 시음해 볼 수 있다. 특히 국내에 정식으로 들어오지 않은 미수입 맥주까지 직접 경험할 수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모색이 가능하다.

고릴라브루잉, 더쎄를라잇브루잉, 블루웨일브루하우스, 비어바나, 아리랑브루어리, 카브루, 칼리가리브루잉, 펀더멘탈브루잉, 플래티넘맥주, 플레이그라운드, 화수브루어리, 히든트랙, 갈매기브루잉 등 전국 각지에서 만들어지는 국산 수제맥주도 한 자리에서 마셔볼 수 있다.

KIBEX 2019에서는 게르츠코리아의 셀프 탭 시스템을 활용해 KIBEX 탭 룸을 특별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입장 패키지를 구매한 참관객들은 제공되는 충전 칩을 원하는 맥주 탭의 패널 부분에 태그한 후 직접 따라 마실 수 있다.

오는 21일과 22일 이틀간 '국제 맥주 컨퍼런스'도 동반 열린다. 국제 맥주 컨퍼런스에서는 맥주 원재료의 특성과 양조 노하우에서부터 홉 트렌드 등 시장 변화를 읽을 수 있는 내용이 다뤄진다.
이와 함께 주세법의 종량세 전환을 주제로, 제도적 변화에 따른 외부 환경의 변화와 비즈니스의 방향성에 대한 내용도 논의된다.

KIBEX 2019 공동 주최사인 비어포스트 이인기 대표는 “KIBEX는 맥주 산업 밸류 체인의 모든 비즈니스를 총 망라해 맥주 산업의 A to Z를 한자리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진정한 맥주 산업 박람회”라며, “참석자들이 맥주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 성공 비즈니스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맥주 이외에 와인, 스피릿 등 다양한 주류와 관련 제품을 전시하는 바앤펍쇼도 동시 개최된다. 바앤펍쇼에서는 와인리뷰가 개최한 ‘2018년 코리아 와인 챌린지’에 선정된 50여개의 수입 와인을 시음할 수 있고 남성패션전문지 GQ코리아의 주류전문 에디터인 손기은 에디터가 개최하는 세미나와 GQ라운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KIBEX 2019와 바앤펍쇼 티켓은 네이버 예약과 온오프믹스, 티몬, 위메프를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19일까지는 25% 할인가에 구매 가능하다. 티켓 구매 시 입장권, 맥주 시음 칩, 기념 잔, 맥주 가방 등이 제공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