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오는 3월 7일 오후 2시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연구개발(R&D) 기획 공모전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1월 30일부터 진행 중인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 안내를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서는 이수정 교수(경기대학교)의 기조강연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의 유형 및 예방의 중요성’을 알려 범죄 경각심을 높이고, 조윤오 교수(동국대학교)는 ‘디지털 성범죄 특징 및 가해자 프로파일링 연구’, 이남경 박사(ETRI)는 ‘AI기반 음란물 차단기술 개발 연구’ 강연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 관련 주요 연구개발(R&D)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의 지원방법·절차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예정돼 있다.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은 2,600만원이며 심사를 거쳐 14개 우수 제안에 대해 상장(‘최우수작’은 과기정통부장관상, 여가부장관상, 경찰청장상)과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공모전 아이디어와 연구개발 제안요청서를  ’19년도 하반기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신규 연구개발(R&D) 과제에 반영하여 3년간 총 20억원 규모로 기술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피해방지 대책도 진화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를 모으는 공모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자리인 만큼,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