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한화그룹이 대전공장 폭발사고 이후 대외적인 이미지를 챙기는 것에 급급해 유가족들은 홀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지난 14일 대전 유성구 일대 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는 이날 오전 8시40분께 발생해 약 40분 후 소방당국에 의해 진화됐다. 이번 화재로 작업자 3명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었다. 이들은 모두 20·30대로 인턴사원이거나 갓 업무를 배우기 시작한 신입사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공장 폭발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불과 9개월 전 비슷한 폭발사고가 발생해 5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추가 부상자도 4명이나 됐다. 문제는 지난 사고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사고 원인을 규명하지 못했다는데 있다. 당연히 대책도 수립하지 못했다. 이는 해당 공장이 군사시설에 해당돼 보인유지를 이유로 관련 내용이 공개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폭발 화재사고 직후 노동청으로부터 특별 근로감독을 받았다. 이 결과 486건의 위법 사항이 적발됐다. 안전수준은 최하등급이었다. 한화는 1974년 화약기술을 바탕으로 방위산업을 시작했다. 한화 대전공장은 국방과학연구소(ADD) 추진체 생산시설이던 곳을 한화가 1987년 인수해 운영 중이다. 

(주)한화 홈페이지 모습 (사진=(주)한화 홈페이지)
(주)한화 홈페이지 모습 (사진=(주)한화 홈페이지)

사고가 발생하고 4일 후인 지난 18일 한화는 종합신문 10곳과 경제신문 8곳 1면 하단에 공개를 게재했다. 안전관리 소홀로 인한 폭발사고를 사과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런 대외 이미지를 챙기는 것과는 별개로 유족 챙기기에는 소홀했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지난 19일 유가족들이 장례식장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한화그룹 한 직원이 "이후 발생하는 비용은 유족이 부담해야한다"는 뉘앙스로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당시 유가족들은 이런 발언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유가족들은 한화측이 제공한 장례식장이 폐쇄적이고 시설이 열악해 빈소를 옮기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한화 관계자는 "해당 직원이 아직 업무가 미숙해 실언을 한 것 같다"며 빈소는 공장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선정하다보니 미처 시설을 신경 쓰지 못했다. 지금은 유가족들과 비용 문제를 좋게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또 "향후 보상 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이라고 했다.

현재 유가족은 폭발사고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규명해 달라는 취지로 청와대 게시판에 국민청원을 올린 상태다. 자신이 이번 폭발사고로 사망한 직원의 유족이라고 밝힌 A씨는 “지난해 5월 폭발사고에 대한 책임자 처리와 진상규명 없이 또 폭발 사고가 일어났다”며 “한화는 첫 폭발사고 때처럼 두 번째 폭발사고마저 ‘알 수 없는 폭발’이라고 둘러대고 있다.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고가 난 작업장 기계가 자주 오작동을 일으켰다는 동료 직원들의 진술이 있다"고 했다. 이는 추진체 연료가 불안정해 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었다는 의미다. 한화 관계자는 "아직 수사 중인 사건으로, 말할 내용이 없다"고 했다.

한편, 폭발사고 관련, 정부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지난 15일 대전지방경찰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공동으로 공장 70동 추진체 이형공실 내부를 현장 감식하고 있다. 또한 수사관 30여 명을 투입, 숨진 근로자들이 근무한 부서 등 사무실 4곳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중이다.

압수수색은 이형 작업과 관련된 자료 확보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해당 자료를 토대로 한화 대전공장 작업장 내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살펴볼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 관계자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강제수사를 시작했다”며 “압수물을 정밀 분석 후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도 특별 근로 감독을 서두르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전담팀으로 19명을 꾸려 사업장 전반에 대한 위험 요인을 조사하고 있다. 이번 폭발 점화원이 확인되지 않은 점을 근거로 사업안전법 위반 사항이 있는지 중점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사진=한화그룹)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