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영국 의회가 페이스북에 ‘광범위(Sweeping)’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지난 17일(현지시간), 영국 의회의 디지털 · 문화 · 미디어 및 스포츠 위원회는 영국 정부에 페이스북의 기업 활동을 규제하는 입법을 제정하는 보고서를 발표할 것이라고 더버지는 가디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영국 의회 위원회 보고서는 페이스북이 사용자 데이터 유출 및 남용으로 ‘심각한 법적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간주했다.

만약 영국 의회가 보고서를 채택한다면, 외국 간섭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를 진행이 가능하다. 페이스북은 지난 2016년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와 관련, 여론 조작 및 왜곡 혐의를 받고 있다.

영국 의회 위원회가 페이스북의 기업 활동을 규제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사진=pxhere)

이에 대해 페이스북은 반박했다. 페이스북은 영국 의회 보고서가 “페이스북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중요한 맥락을 놓쳤다”며, “사용자로부터 개인정보 로그를 수집했을지라도 제안이나 우선 순위 지정에만 사용했다”고 밝혔다.

영국 의회 디지털 · 문화 · 미디어 및 스포츠 위원회의 보고서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향후 페이스북이 영국에서 서비스를 지속하려면 데이터 사용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는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외신은 분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