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안랩(대표 권치중)이 PC와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는 설 연휴기간 중 보안사고 피해 예방을 위해 ‘사용기기별 보안수칙’을 1일 전했다.

안랩은 최근 토렌트 사이트, 불법 성인사이트 등 보안 취약 웹사이트에 악성광고를 올려 정보탈취 및 랜섬웨어 감염 유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가 많다며, 연휴기간 PC로 동영상, 게임, 만화 등 콘텐츠로 휴식하는 이들에게 보안 대책을 당부했다. 

또 토렌트나 파일 공유 사이트를 중심으로 동영상, 게임, 만화 등 유명 콘텐츠를 사칭해 악성코드를 유포한 사례가 많기 때문에 ‘PC 기본 보안수칙’으로 

▲OS 및 IE, 크롬 등 브라우저,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유지 ▲V3 등 백신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웹사이트 방문 자제 및 불법 공유 SW/콘텐츠 이용하지 않기 등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안랩은 PC와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는 설 연휴기간 중 보안사고 피해 예방을 위해 보안수칙을 전했다. (사진=안랩)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을 위한 보안 수칙도 전했다. 

모바일의 경우, 공격자는 주요 공공장소의 공유기를 해킹하거나, 기관사칭 무료 와이파이를 개설해 해당 와이파이에 접속한 기기(스마트폰, 패드 등)의 정보 탈취를 시도할 수 있어 해킹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공격자는 명절간 스마트폰 이용이 활발해지는 점을 악용해 여행정보, 기차표/항공권, 택배, 안부 인사 등 명절 관련 내용을 사칭한 SMS(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악성코드를 유포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안랩은 '설연휴 스마트폰 사용자 보안수칙’으로

▲공개 와이파이 이용 시 제공자 확인 및 금융거래 자제 ▲ 출처 불분명 명절 관련 정보성(여행, 기차표/항공권, 택배, 안부인사 등) 문자메시지/SNS/메일 첨부 파일 및 URL 실행 자제 ▲스마트폰에 V3 모바일 시큐리티 등 모바일 백신 설치 및 업데이트 등을 당부했다.

안랩은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에도 주요 대응 부서는 24시간 근무 체제를 가동한다.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와 침해사고대응센터(CERT)의 악성코드 모니터링/분석 연구원과 침해 사고 대응 전문가들이 24시간 보안 모니터링, 신종 악성코드 발견 시 긴급 엔진 업데이트 제공 등 보안 위협에 상시 대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