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물러나고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왔다. 휴가를 더 잘 즐기기 위해서는 계곡물에 담가놓을 수박이나 해수욕을 위해 둘러매고 온 텐트만큼 중요한 준비물이 있다. 바로 휴대용 포터블기기이다. 그 중 스마트폰은 1500만 명이 넘게 사용하고 있어 그 활용도에 따라 휴가를 더욱 즐겁게 지낼 수 있다. 또한 태블릿PC와 PMP 등도 빼놓을 수 없다. 이들을 휴가철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이동통신 3개 사업체의 추천을 통해 알아본다. <편집자>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유용한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더욱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다. 사진은 한 사용자가 물놀이 테마파크에서 태블릿PC를 통해 앱을 활용하는 모습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데 있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은 빼놓을 수 없는 감초다. 앱을 잘 활용하면 휴가지로 출발할 때부터 다시 돌아올 때까지 좀 더 편리하고 재밌게 다녀올 수 있다.

SK텔레콤이 추천하는 앱은 10년 이상의 취재 경험을 보유한 전문 여행잡지의 여행 작가가 발로 뛰어 알아낸 여행정보 앱 ‘떠나볼까’다. 이 앱은 죽기 전 꼭 가봐야 할 국내 베스트 여행지 100곳을 선정하고, 커플여행, 가족여행, 혼자여행, 단체여행 등 여행의 목적에 맞게 여행지를 분류해 여행 정보와 추천 코스를 제공한다. 또한 T맵과 연계해 내 주변의 관광지, 맛집, 숙소, 교통, 편의시설 등을 검색할 수 있고, 가고 싶은 여행지까지 실시간 빠른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국내 항공권 판매여행사들의 항공권 가격비교 및 실시간 항공기 좌석이나 상세 스케쥴을 볼 수 있는 ‘투어자키’ 앱도 있다. 탑항공과 온라인투어, 웹투어 등 신뢰할 수 있는 판매여행사들을 엄선했다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국내 15개 전공항의 여객기 탑승정보및 도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탑승중/탑승마감/결항 등의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다. 여기에 해외/국내/제주여행에 대한 특가 상품을 제공, 여행관련 모바일 쿠폰도 지원한다.

모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휴가지만,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개발한 ‘무료 안티모기’앱은 초음파를 이용해 모기를 퇴치해 준다. 산란기의 암컷모기가 수컷모기를 피한다는 습성에서 착안, 수컷모기의 날개짓 소리를 음파로 내보내는 원리로 구동된다. 반경 2미터 내에서 효과가 있다.

전국 관광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투어’도 유용하다. 3만여 곳의 주용 관광지와 숙박지, 음식점, 추천 코스, 이벤트 등을 지역별 분류를 통해 검색 가능하다. 증강현실을 통해 주변 관광정보와 여행리뷰를 볼 수 있으며 여행을 다니면서 찍은 사진과 글을 저장하면 지정해놓은 소셜 네크워크 서비스(SNS)로 자동 전송해 주어 자신의 여행 기록을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특히 나만의 여행 코스를 스탬프 카드로 만들고 사진과 글을 등록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여행스탬프’ 기능도 제공한다.

KT는 해외 여행지에서 문자대신 채팅 어플을 사용하고, 휴가지에서 찍은 사진을 SNS에 올려서 친구들과 공유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 ‘올레톡’을 추천했다. 이 앱은 개인 주소록을 기반으로 지인과 통화, 문자, 채팅, SNS가 가능하다. 특히, 올레톡의 폰피와 카페는 올레톡 안에서 간편하게 뉴스피드를 구독하고, 연동된 SNS와 내 폰피에 동시에 글을 작성할 수 있어 편리하다.

KT는 휴가지에서 또는 방학 때 집에서 아이들을 위한 에듀케이션 앱도 추천했다. ‘올레유치원’앱은 ‘코코몽’, ‘뿡뿡이’, ‘디보’ 등 국내 인기 유아캐릭터로 유아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킴으로써 놀이와 교육을 병행할 수 있게 하는 유아 교육 전용 아이패드 앱이다. 특히 게임과 스토리북을 통해 한글, 영어, 인지, 인성 등 여러 분야의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 하나의 앱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는 설명이다. 아이패드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뿡뿡이와 신나는 놀이’, ‘디보 스토리북’, ‘코코몽 성품짱’ 등 캐릭터별 개별 앱을 다운받으면 올레유치원 앱으로 연동하여 사용 가능하다.

또 다른 에듀케이션 앱으로 ‘올레스쿨’도 있다. 다양한 교육, 상식, 놀이 콘텐츠가 초등학생의 눈높이로 구성된 포털 앱이다. 특히 아이패드용 올레스쿨에만 제공되는 ‘사물놀이’ 콘텐츠는 북, 장구, 징, 꽹과리 등 타악기 소리를 직접 연주해보고 녹음하기를 통해 들어볼 수도 있어, 어린이들이 체험을 통해 전통문화를 재밌게 배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휴가철에 방에만 있는 사용자를 위해서는 ‘올레매거진’ 앱을 추천했다. 올레매거진은 패션, 여행, 라이프 스타일, 자동차 등 분야별 명품 잡지 9종을 무료로 담은 아이패드 전용 앱이다. 이 앱에는 ‘코스모폴리탄’, ‘맥심코리아’, ‘에스콰이어’, ‘하퍼스 바자’, ‘골프다이제스트’, ‘더 트래블러’, ‘월간디자인’, ‘모터 트렌드’, ‘행복이 가득한 집’ 등 7만원 상당의 명품잡지 9종을 과월호부터 최신호까지 무료로 볼 수 있다. 특히 아이패드에 최적화된 해상도와 사이즈로 제작돼 이용자가 화면의 확대/축소를 하지 않아도 편안하게 잡지를 감상할 수 있다. 앱 설치 후 볼 수 있는 잡지 콘텐츠는 모두 대용량으로 와이파이 접속을 통해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하다.

'여름축제정보'앱 메인화면
LG유플러스는 주변에 가장 가까운 주요소를 찾아주는 ‘주변 주요소 찾기’앱을 추천했다. GPS를 기반으로 원 클릭으로 현재 위치한 주변의 가장 가까운 주유소 위치 및 전화번호를 알려준다. 낯선 여행지에서 주유소를 찾기 힘들 때 유용하다. 오즈스토어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

5만6000개의 여행정보를 담은 ‘국내여행총정리’는 지자체 인증이나 도서에 실린 횟수, TV에 소개된 횟수, 세계적으로 인정된 여행지, 사용자 평점 등의 많은 인증정보를 총합하여 객관적인 여행지 추천하는 앱이다. 또한 여행지 주변 맛집, 저렴한 숙박 시설 등 각종 정보도 이용 가능하다. 오즈스토어를 통해 내려 받으면 사용 가능하다.

모기퇴치를 위한 ‘스마트 모기퇴치기’는 모기퇴치음이 들리지 않게 실행해도 사람 귀에는 들리지 않는 모기퇴치 주파수가 계속 출력이 돼 유용하다. 취침 시 볼륨을 최소화해 활용하면 좋다. 다중주파수 순환출력방식으로 주파수 음원를 출력해 인체에 무해함은 물론 친환경적이라는 설명이다.

휴가에 맞춰 다양한 축제 정보를 알려주는 ‘여름축제정보’앱도 있다. 이 앱은 국내 축제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며 KTX열차 시간표를 검색해 확인 할 수 있도록 기능도 추가돼 있다. 올 여름시즌에 열리는 축제도 별도 확인 가능하며, 지역별, 월별, 테마별 검색도 지원한다.

휴가철에는 긴급한 상황에 빠질 때도 있다. ‘긴급! 교통사고 대처’앱은 교통사고 발생 시 현장처리부터 사고처리까지 단계별로 처리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줘 유용하다. 이 앱은 보험사 연락처리스트를 제공해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연락처를 빠르게 찾고 바로 전화연결까지 가능하다. 특히 일반 교통사고와 사망도주 특례법상 11개항 위반사고의 구분에 따라 경찰서 사고 처리 절차를 안내 해주며,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GPS 기반으로 주변의 병원과 정비소를 지도에서 확인 가능하다.

 <표> 이동통신 3사 추천 여름 휴가용 애플리케이션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