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정부기관 등이 사용할 공공용 주파수로 336.4㎒ 폭을 공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는 81㎒로 이전보다 4배 가량 확대된다. 과기정통부는 공공기관의 주파수 수요를 제출받아 매년 수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작년 3월 148개 공공기관에서 285건의 이용 신청을 받은 뒤 필요성, 정책 부합성 등 항목의 적정성 평가를 실시해 계획을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16일 공공용 주파수 정책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확정했다.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유도를 위해 258㎒ 폭이 배정됐다. 해양 교통사고 예방에는 40㎒ 폭이, 강풍과 폭우 등 기상관측을 위해서는 18㎒ 폭이 각각 지정됐다. 재난·화재 대응과 연구개발 등을 위해서는 총 20.4㎒ 폭을 배정했다. 다만 이번 주파수 배정에는 국방용 주파수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주 수급계획을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각 기관의 사업 추진 및 무선국 개설 일정에 맞춰 단계적으로 주파수를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파수의 이용 효율화, 역할 확대 및 수급체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은 “이번 결정이 사회 안전망 강화와 다양한 공적 서비스 확대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과기정통부
이미지=과기정통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