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그동안 전기차에 밀려 찬밥 신세였던 수소차가 새로운 국면에 돌입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정부가 수소 관련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에 그동안 수소 산업을 억제했던 규제도 사라질 예정이다.

수소차는 말 그대로 수소를 연료로 이동하는 차량을 말한다. 수소와 산소가 결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의 힘을 동력으로 삼는다.

수소차는 기존의 자동차와는 달리 대기오염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심지어 연료전지 작동 중 흡입되는 공기를 정화한다. 때문에 심각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할 친환경 모델로 꼽히기도 한다.

다만 아직까지 수소차는 전기차에 밀려 별다른 빛을 보지 못했다. 현재 전국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15곳에 불과하다. 전기차 충전소가 약 4000곳인 점을 생각한다면 아직은 미비한 수준이다.

상황이 바뀌기 시작한 것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간담회부터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022년까지 수소차 6만7000대, 수소버스 2000대 등을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310곳까지 늘리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수소 관련 산업을 인공지능, 데이터와 함께 3대 기반 경제로 선정하겠다고 했다. 예산도 총 1조5000억원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사실 정부의 '수소 밀어주기' 방침은 지난해부터 예견돼 왔다. 지난해 환경부는 올해 예산을 7조8497억원으로 책정한 바 있다. 여기에는 수소차 보급 활성화 방안 등이 포함된 걸로 알려졌다.

수소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발전, 건물, 산업용 원료로 사용될 수 있다. 경제 효과도 만만치 않다. 한국수소산업로드맵보고서는 국내 수소산업이 2050년에는 연간 70조원의 경제효과와 60만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 시내 수소충전소, 양재 상암 2곳 뿐...규제 샌드박스로 기대감 상승

현재 서울 시내에 수소충전소는 양재와 상암 2곳이다. 수소충전소는 고압가스를 이용하는만큼 폭발 위험이 있다. 때문에 서울시는 조례로 입지제한과 거리 제한 등을 둔 상태다.

업계는 정부가 현재 수소충전소에 부과된 규제를 풀어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바로 지난해 논의된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서다.

규제 샌드박스란 기업들이 자유롭게 혁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존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하는 제도다. 때문에 기업은 그동안 관련 규제 때문에 출시하지 못한 제품을 먼저 선보이는 일이 가능해졌다. 

정부의 잇따른 발표에 따라 규제 샌드박스 1호로 수소충전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규제 샌드박스는 오는 17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정부는 2월 중으로 관계부처와 규제특례심의회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다. 

이에 서울 도심 6곳을 대상으로 수소충전소 설치가 논의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후보는 국회다. 만약 설치된다면 그동안 수소충전소가 위험하다는 인식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현재 국회 사무처는 해당 방안을 검토 중이다. 

효성그룹과 이엠코리아 도약 준비

이같은 소식을 반기는 건 효성그룹과 이엠코리아다.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은 사실상 효성과 이엠코리아가 독점하고 있다. 그동안 사업자인 현대자동차가 입찰을 통해 수주를 주는 방식으로 건설됐다. 국내 수소충전소 15곳 중 7곳을 효성이, 나머지를 이엠코리아가 구축했다.

이중 효성은 700bar급 충전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그간 수소충전소의 단점으로 지적받던 긴 충전시간을 3분대로 줄였다. 이외에도 지난 50년간 중공업 분야에서 쌓아온 압축기, 회전기 등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효성관계자는 "입찰을 따로 준비하기 보다는, 그동안 축적해둔 기술을 토대로 수소충전소 시장 확장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양재동 수소충전소(사진=효성그룹)
효성이 구축한 양재동 현대자동차 수소충전소(사진=효성그룹)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