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 '1일 1숙소 1리뷰’...허위 리뷰 차단
여기어때, '1일 1숙소 1리뷰’...허위 리뷰 차단
  • 이길주 기자
  • 승인 2019.01.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 사용자 중심 리뷰 제도 강화 신뢰 높여

[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이 ‘1일 1숙소 1리뷰’ 정책을 강화해 숙소 이용후기 신뢰를 한층 업그레이드 한다. 불순한 의도를 가진 사용자가 특정한 숙소 한 곳에 리뷰를 반복적으로 올리는 작업을 제한해 허위 리뷰를 방지하는 게 목표다.

여기어때는 숙박 상품 이용자가 숙소 한 곳에 대해 하루 사이 하나의 리뷰만 작성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하나의 숙소를 반복적으로 긍정 또는 부정으로 허위 평가해 리뷰 전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여기어때는 ‘1일 1숙소 1리뷰’ 정책을 통해 이 같은 부작용을 예방하고, 이용후기에 대한 신뢰를 강화 하겠다는 목표다. 하나의 숙소를 여러 번 이용한 실제 소비자의 경우에는, 체크인 후 14일 내 각 예약 건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여기어때는‘1일 1숙소 1리뷰'정책을 강화해 리얼리뷰의 신뢰를 한층 업그레이드한다.(사진=위드이노베이션)
여기어때는‘1일 1숙소 1리뷰'정책을 강화해 리얼리뷰의 신뢰를 한층 업그레이드한다.(사진=위드이노베이션)

여기어때는 실시간 리뷰 모니터링 담당 인원을 확대해 '체크인 후 예약 취소 건' 리뷰도 강도 높게 점검한다. 여기어때는 현재 소비자 편의를 고려 체크인 시간 이후 리뷰를 작성하도록 지원한다. 이에 ‘노쇼(no-show)’ 고객, 늦은 취소 고객도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 차후 확인이 필요했다.

여기어때는 한 달간 평균 3건 정도의 허위 리뷰 신고를 받아 조치를 취하고 있다. 취소된 예약에 대한 리뷰를 30일 간 블라인드하는 '자동화 기능’ 도입도 검토 중이다.

이외에도 여기어때는 양질의 사용자 후기를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리뷰 정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오는 2월 중 리뷰 수정 가능 기간을 제한 하도록 제도를 손본다. 처음 남긴 리뷰를 뒤늦게 다른 내용으로 고치면서 생기는 병폐를 막기 위한 조치다. 그리고 앱 사용자가 제휴점이 남긴 리뷰 답글에 대해서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한다. 더불어 14일 간의 예약 실적을 확인해 하루 리뷰 작성 횟수를 결정한다.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