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말8초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청소 고민이 크다. 기온이 높고 습도 또한 높아 하루만 청소를 안 해도 먼지가 달라붙고,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계절이라 맘 편히 나가기도 쉽지 않다. 또한 청소 말고도 할 일이 많은 바쁜 이들에게 청소기를 끌고 다니는 것은 매우 적절치 않은 생활 방식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청소가 귀찮은 소비자들, 휴가를 앞둔 소비자들이 매력적으로 볼만한 제품이 바로 로봇청소기다. 예약기능을 사용하면 집을 비워도 알아서 청소해주고, 스스로 충전하며, 사람보다 나은 먼지 탐지 센서와 튼튼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밥만 못할 뿐이지 '우렁각시'가 따로 없다.

로봇청소기가 시장에 등장한지 10년, 높은 가격과 불만족스러웠던 기능으로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했던 과거와는 달리 지금의 로봇청소기는 가격도 저렴해지고 일반 흡입 기능 이외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하지만 막상 소비자들이 로봇청소기를 구입하려 하면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한 전문가는 “광고나 프로모션이 활발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로봇 청소기에 대해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며 “이런 이유로 주로 가격이 저렴한 것 위주로 선택을 하는 경향이 크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기능이 포함된 로봇청소기를 고가로 구입하는 것도 적절한 선택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질이 나쁜 수입산이나 저가 제품을 가격만 보고 샀다가 피해를 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점들을 감안, 아이티투데이가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들을 빠짐없이 갖춰 청소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제품과 적절한 가격대로 어필하고 있는 제품, 특수 기능이 장점인 제품 등 소비자들의 상황과 니즈에 맞는 로봇청소기 5종을 찾아보았다.

가격대 성능비 훌륭한 마미로봇 '뽀로 K7'

마미로봇의 '뽀로 K7'은 로봇청소기와 무선 진공 핸드청소기를 동시에 제공하는 신개념 청소기다. 로봇청소기가 마루 같은 평면위주만 청소가 가능하고 창틀이나 벽면 등을 청소하지 못하는 문제를 핸드청소기를 제공해 해결한 상품이다. 장판과 카페트도 청소가 가능하며, 넓은 면적을 물걸레 청소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자동으로 알아서 충전하는 똑똑함을 가졌으며, 특허 받은 일회용 미세먼지 필터로 세균번식을 막아준다. 머리카락이나 동물의 털 등을 전용 커버 교체로 말끔히 잡아주며, 예약 기능으로 2~12시간까지 예약 시간을 정할 수 있고 청소시간도 30분, 60분, 배터리 다 될 때 까지 세분화 해 설정할 수 있다.

1.5㎝ 정도의 문턱은 거뜬히 넘어 다니며, 2시간 충전 시 2시간 작동이 되는 등 충전시간 대비 작동시간을 최대화해 대기 시간을 줄인 것도 장점이다. 가격이 매우 저렴하며, 고가의 제품들에 비해 뒤질 것 없는 성능을 가진 올라운드 제품이다.

 

제품명

마미로봇 뽀로K7

사이즈

350㎜, 직경 90㎜

무게

2.8㎏ (배터리 포함)

조작방식

본체조작, 리모컨

충전시간

120분

사용시간

120분

브러시

메인 브러시, 사이드 브러시 2개

물걸레

초극세사 물걸레

예약기능

2~12시간

가격

39만9000원

문의전화

1588-7402

세계에서 인정받은 흡입력, 유진로봇 ‘아이클레보’

유진로봇의 아이클레보는 흡입력을 극대화한 로봇청소기로, 독일 3대 가전 잡지 ‘엠포리오 테스트 매거진’ 의 로봇 청소기 성능 평가 1위를 차지한 제품이다.

미세먼지를 잡는 테스트에서도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특히 팥, 초콜릿, 모래, 종이 흡입력이 뛰어나 음식물을 흘리는 일이 많은, 아이나 청소년이 있는 가정에 적합한 제품이다.

 정전기를 내는 성질이 있는 물걸레를 채택해 남아있는 미세먼지를 잡아주며, 카메라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청소한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을 구별해 효율적인 청소가 가능하다. 특히 밤에 불빛이 없는 곳에서도 위치인식이 가능해 비상계단 수준(20lux)의 환경에서도 청소가 가능하다. 충돌 방지센서로 가구 손상을 피할 수 있으며, 추락방지 센서로 계단이나 현관 앞 등 높은 곳을 인식해 피할 수 있다.

 ‘Real Time' 예약 기능으로 한번 예약 시간을 설정하면 매일 매일 알아서 청소해준다. 청소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돌아가 스스로 충전하는 것은 기본이다. 

 

제품명

유진로봇 아이클레보

사이즈

350㎜, 직경 100㎜

무게

3.9㎏ (배터리 포함)

조작방식

본체조작, 리모컨

충전시간

120분

사용시간

70분

브러시

클리닝 브러시, 사이드 브러시 2개

물걸레

극세사 물걸레

예약기능

Real time(실제 시각에 맞춰 사용)

가격

69만3000원

문의전화

02-2026-1429

화성까지 다녀온 청소 기술, 아이로봇 ‘룸바551’

아이로봇의 '룸바551'은 인공지능에 있어 탁월한 성능을 가진 로봇청소기다. 일반 맵핑(Mapping)방식이 아닌, 화성 탐사 로봇 ‘소저너’에 탑재된 ‘아이어댑터(iAdapt)'라는 기술로 집안 곳곳을 분석해 최적의 청소 방식을 선택한다. 가령 네 발 탁자의 경우 질 낮은 로봇청소기는 벽으로 인식해 돌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룸바는 탁자다리로 정확히 인식해 사이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한 번 청소하면 다시 그 자리를 청소하지 않는 맵핑 방식과는 달리 먼지가 남아있지 않을 때까지 반복 청소해줘 깔끔한 청소가 가능하다.

특징적인 것은 ‘벽면타기’ 기능이 있어, 사람이 걸레로 청소하듯 벽면을 타고 수평으로 이동하며 청소하며, 한번 시간을 예약 설정해 놓으면 매일 시간에 맞춰 청소해 준다. 먼지의 양에 따라 스스로 흡입력을 증가시키며, 메인 브러쉬가 높낮이에 따라 자동으로 변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다. 제공되는 적외선 가상벽 을 설치하면 청소 공간을 설정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제품명

아이로봇 룸바551

사이즈

340㎜, 직경 90㎜

무게

3.7㎏ (배터리 포함)

조작방식

본체조작

충전시간

180분

사용시간

90분

브러시

트윈 브러시

물걸레

없음

예약기능

청소시간 설정 시 매일 자동 청소 가능

가격

64만8000원

문의전화

1577-4253

조용하면서도 빠르게, 삼성 ‘탱고 VC-RL87V'

삼성의 탱고 VC-RL87V(이하 탱고)은 소음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상품이다. 국내 최저소음 48㏈을 자랑하며, 청소기 자체의 주행속도가 1초당 300㎜로 빨라 편안하면서도 빠른 청소가 가능하다.

케어모드, 가장자리모드, 터보모드로 청소모드가 세분화 되어 있다. 케어모드는 장애물을 감지하는 감지센서가 강화되어 벽면과 가구에 부딪히지 않게 청소하며, 가장자리모드는 벽면을 물론 구석까지 찾아가 꼼꼼히 청소해준다. 터보모드는 흡입력이 강화되어 먼지가 특히 많은 날 사용하면 좋다.

특이하게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로봇청소기의 먼지통을 날림 없이 비울 수 있다. 카메라 센서가 초당 30회, 1시간에 11만번 공간을 분석해 ‘ㄹ’자로 청소하며, 움직임에 이상이 있을 때 갇힌 공간에서 탈출하는 탈출 센서가 적용됐다. 또한 청소기 진입방지 테이프를 바닥에 붙이면 이동을 멈추고 다른 곳으로 가며, 본체를 들어 올리면 작동이 정지되는 안전 기능이 제공된다. 

 

제품명

삼성 탱고 VC-RL87V

사이즈

355㎜, 직경 90㎜

무게

3.5㎏ (배터리 포함)

조작방식

본체조작, 리모컨

충전시간

120분

사용시간

90분

브러시

멀티 브러시, 측면 파워 솔

물걸레

물걸레 없음, 초극세사 면걸레

예약기능

예약기능 있음

가격

69만원

문의전화

1588-3366

스스로 상태이상 점검하는 LG전자 ‘로보킹 VR6172LVM'

LG전자의 로보킹 VR6172LVM(이하 로보킹)은 업계 최초 ‘스마트 진단’ 기능으로 본체의 이상 부분을 검사해 알려준다. 충전상태에서 진단 버튼을 누르면 진단모드로 진입, 30초간 50㎝ 직진 모의 왕복 주행을 해 실제 청소 중 발생하는 이상 현상을 검사한다. 적외선, 회전, 초음파 등 각종 센서와 카메라 및 흡입센터 등 14가지 항목을 검사하고 이상 부분과 해결방법을 음성으로 안내해준다.

‘자기 위치 메모리’기능으로 주행 중 걸레 부착이나 장애물 제거를 위해 정지 버튼을 누른 후 재작동 시키면, 반경 1m 이내 공간에서 위치를 탐색해 마지막 청소지점으로 찾아가 청소를 마무리한다. 또한 방과 거실을 구분해 청소하는 문턱방지기능이 있어 거실 청소가 완료되지 않고 방으로 진입하는 문제를 해결했다.

특히 카메라를 2개 사용한 ‘듀얼아이’ 시스템으로 빠른 청소를 가능케 해준다. 먼저 상단카메라로 천장형상을 캡처해 자기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하며, 하단카메라를 통해 주행거리를 꼼꼼하게 측정해 위치 오차를 최소화했다. 만약 상부 카메라 촬영이 어려운 침대 밑이나 어두운 곳이라면 ‘환경 적응형 주행 시스템’으로 전환돼 쾌적한 청소가 가능하다. 

 

제품명

엘지 로보킹 VR6172LVM

사이즈

360㎜, 직경 90㎜

무게

3.2㎏ (배터리 포함)

조작방식

본체조작

충전시간

180분

사용시간

70분

브러시

사이드 브러시 2개

물걸레

물걸레 없음, 초극세사 면걸레

예약기능

1시간~12시간, 12단계

가격

77만9000원

문의전화

02-3777-1114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