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11번가는 지난 3월부터 매달 1~3일 고정적으로 실시한 ‘11번가 펫데이'가 반려동물 보호자들의 구매 니즈를 파고들며 관련 카테고리 거래액이 2배 이상 급증했다고 28일 밝혔다. 주요 제조사와 협업한 단독 상품 판매부터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 시즌별 베스트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하는 등의 혜택을 꾸준히 선보인 영향이라고 11번가 측은 설명했다.

11번가에 따르면 올해 3월~12월 기준, ‘펫 푸드’(사료∙간식) 카테고리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성장한 145%의 거래액 증가율을 보였다. 매달 펫데이 페이지를 꾸준히 방문하는 고객 수도 약 5만 여명에 이르렀다.

11번가 펫데이는 반려동물용품 시장 변화의 흐름을 잘 반영한 행사다. 펫 푸드(간식, 사료)외에 맞춤형∙고급형으로 진화하고 있는 의류∙잡화, 미용용품, 실내용품 등 다양한 잡화 상품들까지 구매자들의 니즈에 맞는 상품들을 내놓고 있는데, 특히 구스다운 패딩, 한복, 온열방석, 대리석 쿨매트, 유모차, 침대 등 이색상품들이 인기를 모았다. 그 결과 ‘잡화’ 카테고리 거래액 비중은 3월 11% 에서 5월 17%, 12월에는 27% 까지 상승하며 거래액 비중이 30%에 육박했다.

11번가, 반려동물용품 거래액 2배 이상 급증하다.(사진=11번가)
11번가, 반려동물용품 거래액 2배 이상 급증하다.(사진=11번가)

또 반려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반영, 고양이간식 무료나눔 이벤트와 같은 캣맘들을 위한 행사를 실시해 반려동물 카테고리 내 고양이용품 거래액 비중도 2011년 23% 에서 2018년에는 40% 까지 올라섰다.

펫데이를 통해 11번가가 선보인 단독상품 중 가장 인기가 높았던 베스트 상품은 ‘한국마즈’와 함께 기획한 11번가 단독 간식패키지(세계 1위 고양이간식 ‘템테이션’ 단독 패키지, ’시저캔’11번가 단독 패키지 등)다. 기존 스테디셀러 중에서도 고객 선호도가 높은 품목들을 고려해 구성을 달리 하고 11번가 고객들에게만 제공하는 사은품까지 마련한 점이 특징이다.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도 올해 3차례나 마련해 온∙오프라인의 쇼핑경험을 아우르는 접점을 제공하기도 했다. ▲하림펫푸드 전문 셰프와 함께하는 반려동물 수제간식 쿠킹클래스(7월) ▲한국마즈와 함께한 노령견 홈케어 관리(동물행동학, 덴탈케어) 교육(9월) ▲ANF와 함께한 유기동물 구조∙보호 위한 봉사활동(12월) 등 최신 이슈에 맞는 반려동물 보호자 교육들을 마련했다.

11번가는 다가오는 새해에도 펫데이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오는 1월 1일~3일 펫데이에는 한국마즈, 펫맨, 뚝딱, 시리우스윌, 딩동펫, 토모, 애경 휘슬, 아이엠 등 8개 브랜드 특가를 비롯한 700여 개의 상품 특가가 진행 예정이며, 오는 1월 중순에는 18년 초 고객 만족도가 높았던 하림펫푸드와의 쿠킹클래스 2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성수 11번가 생활플러스 담당은 “반려동물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11번가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움직임도 활발하다”며, ”2019년에도 국내외 우수한 펫 브랜드(제조사)와의 제휴를 통한 다양한 상품 판매의 장을 마련할 뿐 아니라 고객 참여형 오프라인 행사들도 함께 기획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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