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네이버는 아이들을 위한 인터랙티브 동화 서비스 ‘동화 만들기’를 선보였다고 27일 밝혔다. 인공지능 음성 기술을 기반으로, 단순히 듣는 콘텐츠를 넘어 ‘가지고 놀 수 있는’ 쌍방향 콘텐츠로 차별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동화만들기'는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와 결말이 달라지는 인터랙티브 동화 콘텐츠다. 네이버는 아동 전문 출판사 아울북과 함께 아이들에게 친숙한 명작동화 20편을 인터랙티브 오디오북으로 재구성했다. ▲피노키오 ▲아기돼지 삼형제 ▲장화신은 고양이 ▲백설공주 ▲브레맨음악대 ▲개구리왕자 ▲인어공주 ▲왕자와거지 ▲잭과 콩나무 ▲미운 아기 오리 ▲벌거벗은 임금님 ▲신데렐라 ▲빨간모자 ▲알라딘과 요술램프 ▲미녀와 야수 ▲엄지공주 ▲개미와 베짱이 ▲걸리버 여행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오즈의 마법사 등 20종이다.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와 클로바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동화 만들기 시작해줘’ 또는 ‘백설공주 동화 만들기 하자’ 등과 같이 명령하면 동화를 틀어준다. 이야기의 중요한 순간마다 주인공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아이의 선택에 따라 이후 줄거리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잭과 콩나무'에서 잭이 콩을 심을지 먹을지 고민하는 장면에서는, "바로 지금, 잭을 도와줄 시간이야! 짜잔 소리가 난 후, 신비한 콩을 심으려면 ‘미니’, 먹으려면 ‘퐁퐁’ 이라고 말해줘"라고 하며 반응을 유도하는 식이다.
 
또한 동화 별로 5가지 이상의 다양한 결말을 준비해, 같은 동화도 아이의 선택에 따라 매번 다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재미를 더했다.

인터랙티브 동화 스토리맵 예시(이미지=네이버)
인터랙티브 동화 스토리맵 예시(이미지=네이버)

디지털 육아 전문가인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수는 “아이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네이버의 인터랙티브 동화는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가기 때문에 아이들의 창의력 발달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인희 네이버 키즈&오디오서포트 리더는 "아이들을 위한 동화로 시작하지만, 인터랙티브 포맷을 발전시키면 ‘내가 탐정이 되어 풀어가는 추리 소설’등의 성인 대상 콘텐츠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추후에는 창작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오픈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