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텀블러(Tumblr)에서 성인물이 17일(현지 시각)부로 사라진다.

2주 전, 텀블러가 예고한 대로 섹스 등 성행위, 노출된 생식기 및 음란물을 상징하는 여성의 유두 등을 포함한 관련된 모든 콘텐츠가 비공개 처리된다.

텀블러에 따르면, 현재 성인물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는 보이지 않는 상태이며, 앞으로 몇 주 동안 더 많은 음란 콘텐츠가 자동 알고리즘을 통해 비공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텀블러)
텀블러에서 성인물이 17일(현지 시각)부로 사라진다. (사진=텀블러)

지금까지 텀블러는 음란 콘텐츠의 무분별한 유통을 방조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텀블러는 그동안 안전모드와 검색 필터를 통해 막으려고 노력했다고 밝혔지만, ‘콘텐츠 비공개 및 삭제 처리’라는 강경책으로 나선 실질적인 이유는 텀블러 애플리케이션의 애플 앱스토어 삭제 조치로 따른 대응으로 분석된다.

지난 11월 애플은 텀블러 내 게시된 아동 포르노의 공유 문제로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한 바 있다. 텀블러가 음란 콘텐츠 비공개 대책을 밝힌 이후, 현재 텀블러 앱은 앱스토어 다시 올라왔다. 

텀블러는 자동 알고리즘을 통해 음란 콘텐츠를 분류하고 있다며, “수천만 개의 GIF, 동영상, 사진을 다루는 느린 과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분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기도 했다. 텀블러가 금지 조치를 실행한 이후, 무해한 거북이나 개 등의 이미지가 음란물로 분류되기도 했다. 텀블러는 “음란물 경고를 받은 콘텐츠라도 숨겨져 있을 뿐, 삭제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아지 사진임에도 음란물 경고를 받았다.
강아지 사진임에도 텀블러로부터 음란물 경고를 받았다.(사진=더버지)

더불어 논란의 여지도 남았다. 텀블러가 금지 콘텐츠로 명시한 ‘여성의 젖꼭지’에 대해 음란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의문과 함께, 남성이나 트랜스젠더 등 용어 기준의 혼란성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사용자들은 비판했다. 

이에 대해 텀블러는 “용어에 대한 비판은 인정”하지만, “구별이 필요하다”며 명확한 답변을 회피했다. 이후 텀블러는 모유 수유, 유방 절제술 후 수술 및 기타 건강 관련 상황을 묘사할 때 젖꼭지가 허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치, 조각, 삽화의 누드도 마찬가지로 허용될 예정이다.

만약 음란물 탐색 알고리즘이 자신의 게시물이 음란물로 간주해 비공개 처리될 경우, 사용자는 별도 요청을 통해 비공개 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