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미국 반도체 제조업체 퀄컴이 애플 아이폰 구형 제품에 이어 최신형 아이폰 제품에 대해서도 중국 내 판매금지를 추진한다. 중국 푸젠성 푸저우 지방법원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애플이 2건의 퀄컴 특허를 침해했다는 예비판정을 내리고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아이폰X(텐) 등 7개 기종의 중국 내 판매 즉각 중단을 명령했다.

애플은 이들 모델의 경우 예전 운영체제(OS)로 운용되는 아이폰에만 판매금지가 적용된다며, 이제 대부분 iOS12 버전으로 업데이트됐기 때문에 판매를 계속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애플은 중국 결정에 불복해 항소했다면서 지난 9월 출시된 아이폰 새 모델 3종(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 아이폰XR)은 이 소송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폰아레나 등 외신은 퀄컴이 중국 법원에 아이폰 XS와 XR의 판매금지를 위한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퀄컴과 애플은 수십 건 소송을 포함해 특허 분쟁을 오랜 기간 동안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소송이 제기 된 특허는 사진 크기 조정과 터치스크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기술로퀄컴은 이 소송을 지난해 말 시작했다. 이에 대해 애플은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애플 아이폰에 대한 미국의 수입금지 조치에 대한 기존 판결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ITC는 애플이 퀄컴 특허를 침해했다고 해도 미국으로의 기기 반입을 막는 것은 공익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판결은 아이폰을 금지하는 것이 모뎀 칩 시장에서의 경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돈 로젠버그 퀄컴 부회장 겸 총괄고문은 “미국의 아이폰 수입금지 명령을 내리지 않기로 결정한 토마스 펜더 행정법원 판사는 물러났고 더 이상 재판소의 회원이 아니다”라며 “결정은 내년 2월 19일 이전에 내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애플 아이폰 (사진=폰아레나)
애플 아이폰 (사진=폰아레나)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