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유플러스는 U+드론 관제시스템으로 천연가스 배관망 매설지역을 실시간으로 감시해 위험을 예방하는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시연을 위해 지난 5일 대전광역 한국가스기술공사 관제실에 U+드론 관제시스템을 설치했다. 드론 비행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있는 약 2.8㎞ 천연가스 배관망 매설지역에서 이뤄졌다.

LG유플러스는 비가시권 자율비행을 기반으로 ▲ 3D지도·상공전파지도·상공기상정보를 이용한 천연가스 배관망 매설지역 실시간 촬영 ▲ 실시간 매설지역 감시와 불법공사·중단 요청 ▲ 지반변위 탐지 등 시연을 진행했다.

이번 시연은 국토교통부 드론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의 하나라고 LG유플러스 측은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화정밀기계, 이노팸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다.

LG유플러스는 U+드론 관제시스템을 이용해 천연가스 배관망 매설지역을 실시간으로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U+드론 관제시스템을 이용해 천연가스 배관망 매설지역을 실시간으로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특히, 이 시연에 활용된 드론은 배관망 매설지역 인근에 위치한 드론포트에서 이륙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설치된 드론포트는 본부 관제실의 관제시스템과 연동돼 원격관제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무선 충전 기능도 갖췄다. 이번 시연을 통해 드론포트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다음으로, U+드론 클라우드 관제시스템에 연동된 드론이 배관망 매설지역 주변을 실시간으로 감시한다. 드론에 장착된 FHD 카메라로 촬영, 객체검출 딥러링 엔진으로 불법 공사지역에 있는 굴삭기를 인식해 관제시스템에 팝업을 통해 알림을 전달한다.

한국가스기술공사 관제실은 관제시스템을 통해 전달받은 굴삭기 위치정보를 활용해 VoLTE 스피커가 장착된 새로운 드론을 출동시킨다. 굴삭기를 향해 공사를 중지하라는 음성을 지속적으로 송출하며, 굴삭기가 공사를 중지하면 드론은 관제시스템 명령을 받고 복귀한다.

드론을 통해 지반변위 발생지역도 탐지했다. 시범사업에서 제작된 무기준점 매핑 드론은 고도 80m 높이에서 14m/s의 속도로 비행하면서 천연 가스관 매설지역 주변을 지속적으로 촬영한다. 촬영된 영상은 이노팸의 지반변위 탐지 솔루션을 이용해 처리 ·분석하여 싱크홀, 산사태, 토지유실 등 지반의 변화를 감지한다.

서재용 LG유플러스 미래서비스담당 상무는 “상용화되면 드론이 감시할 지역을 먼저 식별하고 해당 지역을 실시간으로 감시한다. 불법 공사를 중단시키고 지반변위 발생지역을 사전에 탐지하는 등 하나의 체계가 구축된다”며 “잠재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시연에 함께 참가한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전국 천연가스 배관망 매설지역 중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지역이 있기 때문에 드론에 대한 니즈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LG유플러스와의 실증 시연을 통해 드론의 실용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