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4일 네이버가 AI 기술 기반의 ‘VIBE(바이브)’를 중심으로 뮤직 플랫폼 서비스 브랜드를 일원화한다고 밝혔다. 2월 오픈을 앞둔 VIBE 웹 버전을 시작으로, 향후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만날 수 있는 모든 음원 콘텐츠들은 VIBE를 통해 제공된다.

지난 6월 출시한 VIBE는 차세대 음악 소비 패턴을 고려해 개발한 네이버의 AI 음악 추천 기술 및 서비스다. 개인의 취향과 주변 맥락, 개별 음원의 특성까지 고려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곡을 엄선해 오직 사용자 개인만을 위한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끊임없이 생성한다.

이번 브랜드 일원화에 따라 네이버뮤직은 단계별로 바이브와 통합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나간다. 내년 1월부터는 네이버뮤직 이용권 신규 구매가 중단되며, 4월부터는 네이버뮤직과 VIBE간 교차 사용이 중단된다. 네이버뮤직 서비스는 VIBE와 단계별 통합이 완료되는 2019년 말 종료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번 브랜드 일원화는 그간 축적해 온 선도적인 AI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뮤직 콘텐츠 서비스 분야에서도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AI스피커 등의 보급 확대로 인해 향후 다변화가 예상되는 음악 청취 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오는 12월 31일까지 VIBE 멤버십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기존 네이버뮤직 회원을 포함해 네이버페이 계좌를 등록한 신규 사용자 누구에게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VIBE 정기결제 멤버십을 예약 시 3개월간 무료로 VIBE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12개월간 3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1년 또는 2년 선결제 시, 추가 3개월 무료 이용권과 미니언즈 블루투스 스피커를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VIBE는 ‘믹스테잎’ 등 AI를 활용한 개인화 추천 기술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을 거듭해, 출시 5개월만에 1인당 청취시간이 1.5배 가량 증가했다.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도 동일 카테고리 기준 최상위 평점을 기록하며 높은 사용자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VIBE는 향후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그들의 음악이 AI 기술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과 만날 수 있는 뮤직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바이브 웹 페이지 갈무리
바이브 웹 페이지 갈무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