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스토아가 오는 12월 1일 창립 1주년을 맞은 가운데, 올해 취급액이 약 402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며 작년 대비 약 22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T커머스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로 2021년 취급고 목표액인 2조원도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고 SK스토아 측은 설명했다. SK스토아는 SK브로드밴드 100% 자회사로 지난해 12월 1일, 별도 법인으로 분사해 첫 방송을 시작했다.

SK스토아 방송을 시청하는 가구 수도 대폭 늘었다. 최초 출범 시 13개 플랫폼에서만 SK스토아 방송을 볼 수 있었으나 11월 말 기준, 15개 플랫폼 18개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지난 4월, SK스토아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촬영도 가능한 업계 최대 규모의 저전력, 친환경 미디어센터를 구축했다. 또한, SK플래닛과 협업하여 클라우드 기반 개인 맞춤형 추천 쇼핑 솔루션을 적용, 고객들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각종 혜택 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SK스토아 쇼호스트들이 SK스토아 창립 1주년을 알리고 있다 (사진=SK스토아)
SK스토아 쇼호스트들이 SK스토아 창립 1주년을 알리고 있다 (사진=SK스토아)

SK스토아는 12월부터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도 추가 도입한다. SK스토아는 간편결제 시장의 우위를 점하고 있는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를 모바일 결제에 도입, 고객들의 결제 편의성을 강화했다. 해당 서비스는 내년에 TV  결제 시스템에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SK텔레콤의 AI(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를 활용한 대화형 쇼핑과 음성 결제 서비스도 진행할 계획이다.

데이터 방송의 강점인 양방향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고객 맞춤형 추천 서비스도 확대한다.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해 같은 시간대에 SK스토아 방송을 보더라도 가구별로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상품을 각각 제안하는 고객 맞춤형 방송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현재 SK스토아는 T커머스 업계에서는 가장 많은 4채널 맞춤 방송을 시범 서비스 중으로 향후 고객 그룹별로 보다 다양하고 정교하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SK스토아 방송 채널 안에서 고객들이 직접 원하는 상품의 방송을 선택해 볼 수 있는 클라우드 UX 기반의 서비스도 선보일 방침이다.

윤석암 SK스토아 대표는 “SK스토아는 그간 차별화된 서비스와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유통업계의 새로운 바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TV쇼핑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색다른 쇼핑 경험을 제공할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로 디지털 홈쇼핑 업계를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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