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배관 청소 꼭 해야 하나요?" "보일러 배관 청소를 하면 정말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나요?" 보일러 배관을 청소하는 업체에서 겨울철에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답부터 얘기하면 “필요하다”이다. 크게 3가지 이유에서다.

첫째, 편난방(부분 난방)을 개선할 수 있다. 보일러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녹물, 결석, 부식으로 인한 찌꺼기가 생겨나 보일러 순환을 방해한다. 이는 난방이 부분적으로 안되는 편난방을 발생시킬 수 있다. 보일러 배관 청소를 통해 편난방을 개선하고 온 집안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

둘째,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 겨울철만 되면 난방비때문에 보일러 켜기가 무서운 게 현실이다. 보일러배관에는 1년에 스케일(찌꺼기) 약 0.6mm가 끼는데 이로 인해 10%에 가까운 연료가 더 들어간다. 보일러배관 벽에 붙은 스케일은 단열재와 같은 역할을 해 열 전달을 방해하고 결국 열효율을 떨어뜨린다. 보일러 배관 청소를 통해 스케일을 내보냄으로써 열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다홈케어 장두현 전략기획실장
다홈케어 장두현 전략기획실장

셋째, 고장을 막아 보일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분배기의 부식은 막힘 현상을 초래하고 보일러 수명을 단축시킨다. 순환수에 떠 다니는 스케일은 보일러 순환 모터에 끼어 순환펌프 정지 등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인체에 비유하자면 심장이 이상을 일으켜 피를 몸 전체로 뿜어내는 기능이 멈추는 것과 같다. 보일러 배관 청소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해법이다. 난방수에 섞여있는 각종 이물질을 제거해 열, 유량계의 고장을 예방할 수 있다. 보일러의 평균 수명은 8~10년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보일러 배관 청소로 상태를 깨끗이 유지하고 동파에 유의한다면 더 오랜 기간 보일러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겨울철 보일러 관리 방법도 알아두면 유용하다. 일단 외출할 때 보일러 전원코드를 뽑아서는 안된다. 1990년 이후 생산된 보일러에는 저온 동결방지 안전장치가 내장돼 있다. 추운 겨울 난방수 온도가 4도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보일러 스스로 연소하며 순환 펌프가 가동돼 동결 방지를 한다.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외출’로 놓기 보다 18~20도의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일러 동파가 우려되는 강추위에는 수도꼭지를 온수쪽으로 돌리고 물이 한두방울씩 극소량만 떨어지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

보일러 배관 청소 기사가 오면 이것저것 질문할 것도 추천한다. 보일러 배관 청소 기사는 현장에서 여러가지 경험을 했기에 보일러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는 전문가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