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지난 6월 규제의 벽에 부딪혀 대표 사임과 구조조정의 아픔을 겪은 카풀 서비스 '풀러스(Poolus)'가 기술 기반 모빌리티 기업으로서의 비전을 강화하고 제2의 도약에 나선다. 

26일 풀러스는 서영우 신임대표를 필두로, 풀러스의 비즈니스 전략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성수동 인근에서 개최했다.

풀러스는 ‘풀러스 투게더(Pool Us Together)’라는 핵심가치를 새롭게 발표하고 카풀의 본질에 더욱 충실한 커뮤니티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용자들과의 수익 공유를 위한 10% 주식 제공 ▲사업자-드라이버-라이더 간 소통 강화 ▲택시업계와의 공존 방안 마련 등이 그 골자다. 

서영우 신임대표가 26일 풀러스의 새로운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서영우 신임대표가 26일 풀러스의 새로운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먼저 풀러스는 파트너 유저에게 장기적으로 풀러스의 주식 10%를 부여할 계획이다.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데 일조한 유저들에게 성장에 따른 이익을 공유한다는 의미다. 현재도 운행을 많이 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받고 있는데, 향후 풀포인트 제도를 통해 풀러스 주식으로 교환하거나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풀러스는 드라이버와 라이더(탑승자)와의 타운홀 미팅을 통해 소통 강화에 나선다. 서 대표는 "카풀의 경우 큰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출퇴근 시 서로  돕겠다는 좋은 취지로 하는 것"이라며 "정기적으로 파트너들을 초청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커뮤니티를 직접 운영해 수준높은 카풀 문화를 정착시킬 것"이라는 설명이다.

출퇴근 시간 서울경기 지역에서 풀러스 드라이버가 접속한 이력. 왼쪽이 출근시간, 오른쪽이 퇴근시간대 모습으로, 출근시간에는 서울경기 전역에서 접속했지만 퇴근시간는 특정 지역에 몰리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이미지=풀러스)
출퇴근 시간 서울경기 지역에서 풀러스 드라이버가 접속한 이력. 왼쪽이 출근시간, 오른쪽이 퇴근시간대 모습으로, 출근시간에는 서울경기 전역에서 접속했지만 퇴근시간는 특정 지역에 몰리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이미지=풀러스)

아울러 풀러스는 기술 기반으로 카풀 서비스를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동시에,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택시업계와의 상생 방안도 찾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6년 서비스 출시 이래 2년간의 데이터를 보면, 출퇴근시간 드라이버가 접속하는 것은 서울 경기 전역에서 나타났다. 반면 퇴근시간에는 테헤란로, 여의도, 구로, 판교 등 오피스가 많은 특정 지역에서 두드러져 분명한 방향성을 보였다.

풀러스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주부터 스마트매칭 베타서비스를 개시한다. 라이더가 카풀 요청을 하면 스마트매칭 AI(수학적 알고리즘 AI)를 통해 최적의 드라이버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출발지-목적지의 최적화된 경로 이동을 도울 수 있는 드라이버와 라이더의 매칭으로 보다 스마트하게 출퇴근길 카풀을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영우 대표는 "아직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아 초기 데이터에 불과하지만 출퇴근 시간, 카풀 본질에 맞는 스마트한 카풀 서비스를 하게된다면 택시 사업자와의 영역이 확연이 구분될 것"이라며 "공존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풀러스는 서울대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등 기술 투자를 확대하고 연구 개발 인력을 충원해 조직을 재정비한다는 방침이다. 

풀러스는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해 ▲카풀 추가보험 협의 ▲경찰청 긴급 버튼 ▲카풀 운전자 등록제 제안 등 3가지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풀러스는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해 ▲카풀 추가보험 협의 ▲경찰청 긴급 버튼 ▲카풀 운전자 등록제 제안 등 3가지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카풀 서비스 관련 가이드라인이 나오지 않고 있어 불확실성이 여전하다. 작년 11월엔 서울시에서 풀러스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조사를 요청했다가 철회한 바 있으며, 현재는 카카오가 인수한 럭시에서도 드라이버가 소환조사받은 적도 있다.

김태호 전 풀러스 대표가 사임하고 구조조정이 들어가는 사태가 발생한 것도 일련의 사건들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서영우 현 대표는 "이용자들이 급감했다가 이용자 수를 소폭 회복한 상태"라면서도 "전성기 때 만큼은 아니고, 아직도 많은 유저들이 잡혀갈까봐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서 대표는 정부에서 샌드박스형 규제와 카풀 산업 진흥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출퇴근 1회씩 운영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제81조제1항에서는 '출퇴근 때 승용자동차를 함께 타는 경우'는 카풀을 허용하고 있는데, 출퇴근 시간이 상이하기 때문에 1일 2회 운영으로 제한을 둔 상태다. 풀러스도 이에 따라 하루 3회 이상 승객을 받을 경우 경고 문자를 보내고 있다. 다만 서 대표는 "샌드박스형 규제를 통해 신사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 대표는 정부가 협조할 구체적인 문제 3가지를 내놨다. 풀러스는 승객 안전 문제에 대해서 ▲카풀 추가보험 협의 ▲경찰청 긴급 버튼 ▲카풀 운전자 등록제 제안 등 3가지 방안을 준비 중이다. 

풀러스가 드라이버를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인 운전자 자동차 보험은 사고 시 동승자 보호의 책임을 규정하고 있는데, 카풀을 했을 경우도 해당한다는 구절이 없다. 현재 보험사에 카풀에 대해서도 명확히 해달라고 요청 중에 있으며, 금융당국의 협조도 필요한 사항이다. 아울러 앱 내 경찰청 긴급 버튼을 적용하는 문제 또한 마찬가지다.

가장 중요한 사항은 카풀 운전자 등록제다. 현재 풀러스의 경우 적격 드라이버인지 검사하는 데 11단계의 전형을 거쳐 심사한다. 이는 다른 카풀 업체도 비슷한데 이런 비효율성을 없앰과 동시에 국민도 안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직접 등록제를 운영해 달라는 주장이다.

서 대표는 "카풀 서비스만으로 17조 규모의 시장이 새롭게 형성될 수 있다고 믿는다"며 "이제 시작하는 입장에서 서비스 방향을 세우고 유저 설득하고 키워나가는 것만 해도 굉장히 어려운 문제인데, 대한민국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정부가 샌드박스형 규제와 등록 제도 등으로 나서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