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 아현지사 화재 발생으로 인한 통신장애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6일 오후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과 통신3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하는 회의를 26일 오후 2시 KT혜화국사에서 연다.

유 장관은 이날 오전에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번 사고는 정부와 기업에 많은 숙제를 줬다”며 “오늘 오후에 통신3사 CEO와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 국민께 불편을 드려 유감”이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이번 화재의 원인 중 하나는 오버케퍼라고 설명했다. 그는 “KT 아현지사는 D등급이어서 군이나 구 등 일부 지역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봤는데 KT가 최근에 국사 효율화를 통해 인근 지사에서 아현으로 많은 것을 집중시켰다. 오버케퍼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현지사는 최근에 굉장히 커져 버렸는데, 여전히 D등급이라 소방설비나 감지 시스템에 사각지대가 있었고 이에 따라 KT도 신경을 제대로 안 썼다. 제2, 제3의 아현 같은 사고가 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기회에 적극 대책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사진=과기정통부)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사진=과기정통부)

그는 “통신 기업도 소홀했고, 정부는 말할 것도 없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좋은 교훈을 얻겠다”며 “문제가 생겼을 때 피해 지역은 어디고 피해자는 얼마나 되는지 즉시 나왔어야 했다”며 “아현국사 외에도 앞으로 통신장애 가능성에 대해 세부적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파수의 경우 국가 재산을 통신사가 빌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그걸로 사업을 하는 공공재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그동안 개별 기업의 경영 활동에 맡겨왔다”며 “통신 공공성 측면에서 멀리 보고 확실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과방위 업무보고를 통해 중요 통신시설 전체를 대상으로 종합 점검을 추진하고 통신사가 자체 점검하는 D급 통신시설도 점검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KT 아현국사는 정부가 관리하는 A·B·C등급이 아닌 D등급 시설로 분류돼 백업 체계를 갖추지 않았고, 이 때문에 화재 사고 이후 복구가 늦어졌다.

오성목 KT 네트워크 부문장(사장)은 지난 25일 KT 아현국사 화재 현장을 찾아 “통신국사 가운데 중요한 국사들은 백업이 돼 있다”며 “그러나 아현지사는 D등급으로 백업체제를 갖추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국사 (등급) 선정은 정부에서 정해준다”며 “이번 화재로 큰 장애가 발생했지만 (주요 피해 지역은) 서대문구와 마포구 일대로, 전국망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국사의) 등급이 올라간다”고 설명한 적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