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창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성공하는 시대다. 스타트업 전성시대지만, 수많은 스타트업 중 성공하는 곳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아이디어와 제품만 좋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마케팅 또한 중요한 성공의 요인이다. 스타트업이라면 특히나 '디지털 마케팅'으로 자사의 우수하나 제품과 서비스를 널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알려야 한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는 디폴트(기본)다. 

비단 스타트업이 아니라고 해도, 인터넷과 동영상 붐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마케팅은 기업 마케터들에게 기본 자질이다.  

국내 기업에서 실무를 맡고 있는 마케팅 전문가가 선정한 2019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일까? 2019년에는 기업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마케팅에서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객경험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새로운 기술인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마케팅연구회는 2019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고객경험 통합관리 및 최적화 △고객데이터플랫폼(CDP) △실시간 개인화마케팅 △오디언스 타깃팅 △브랜디드 콘텐츠 캠페인 △동영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테크+애드테크 △AI마케팅 △블록체인 마케팅을 선정 발표했다. 

이 조사는 디지털마케팅연구회와 한국온라인광고협회가 공동으로 국내 기업 마케팅 관련 담당자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2019년 디지털 마케팅 10대 트렌드(출처: 디지털마케팅연구회)
2019년 디지털 마케팅 10대 트렌드(출처: 디지털마케팅연구회)

현업 마케터들은 설문조사에서 2019년 디지털 마케팅 주요 핵심 트렌드로 동영상 마케팅, 개인화마케팅, 고객경험 마케팅을 추천했다. 지난해 조사결과에서 처음 나왔던 인공지능 기반의 마케팅도 주요 관심사 중 하나였고 블록체인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이에 비해 소셜미디어 마케팅, 증강현실 마케팅은 관심사에서 조금 떨어지는 추세를 보였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는 ‘고객분석’이 중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2019년 디지털마케팅 추진를 통해 얻고자 하는 성과 및 효과 관련해서 응답자의 72%가 ‘판매 및 매출증대’를 우선 순위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제품홍보 및 인지도강화’, ‘브랜드경험 강화’ 순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광고 분야는 ‘동영상 광고’를 가장 주목할 광고 분야로 생각했으며,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을 우선순위 꼽았다. 2019년 디지털크리에이티브 기술로서는 ‘인공지능(AI)’ 과 ‘센서와인식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될 것으로 조사됐다. 

‘디지털 마케팅 최신 트렌드 및 실행전략’ 26일 역삼동 포스코피앤에스타워서 개최

스타트업 및 기업의 실무 마케팅 담당자가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 방법론을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마케터의 2019년 투자항목에서 빠지지 않을 콘텐츠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까지 성공사례 및 실행방안을 소개하는 행사가 열린다. 디지털투데이를 발간하는 디지털투데이는 IT포털 데브멘토와 함께 이달 26일 역삼동 포스코피앤에스타워에서 ‘2019 디지털 마케팅 최신 트렌드 및 실행전략’이라는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현업 마케터가 가장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ROI 제고와 마케팅 고도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특히 2019년 기업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4가지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짚어보고 기업의 전략 수립에 대한 전문가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김형택 디지털리테일컨설팅그룹 대표는 ‘2019년 디지털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2019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짚어본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및 지능화, 고객경험 관리 등의 대응 전략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조두영 밸러스트아이앤씨 팀장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발표한다. 콘텐츠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글로벌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김건오 트윈워드 대표는 검색엔진 랭킹 알고리즘 변화와 최신 검색최적화 동향에 대해 발표한다. 특히 해외 마케팅을 위해 갖춰야 할 기술적인 요소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서 오종현 오씨아줌마 대표는 기업을 위한 유튜브 마케팅 전략 3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김민석 미디언스 대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및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짚어보고 기업의 실행전략 수립가이드를 선보인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