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카풀 공유는 공유 경제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택시업계가 다시 한번 카풀앱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4개 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풀앱 운영은 불법 자가용 영업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박권수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모두 성명서를 통해 “우버 등은 승차공유를 앞세워 수수료 분쟁 등 사회문제를 키우고 있다”며, “현재의 택시를 비롯한 운송사업의 기준은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최소한 장치”라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16일 ‘카카오 T 카풀’에서 활동할 크루(운전자)를 사전 모집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T 카풀은 방향이 비슷하거나 목적지가 같은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카풀앱 허용은 택시 백만 가족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상생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수수료에만 관심…택시 업계 종사자에는 관심 없어
카오모빌리티가 발표한 카카오T를 통한 택기기사가 소득이 늘어났다는 대한 이슈도 부정했다. 지난 10월, 카 카오모빌리티는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통해, 카카오택시의 등장 이후 3년 반 동안 카카오택시를 사용하는 택시기사들의 평균 수입은 37%나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박복규 회장은 “카카오를 통해 택시 업계의 수익이 늘었다는 것은 허구”라며, “카카오가 콜택시 시장에 진출한 후, 지역의 콜택시 업체는 모두 망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측에서 밝힌 수익은 일반 콜택시 시장을 잠식한 데 따른 수치라는 것이다.
이어 박복규 회장은 “카풀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며, “카카오가 모빌리티를 통해 자동차업에 뛰어드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와의 논의 여부에 대해서도 택시업계는 카풀을 전제한 대화는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택시 업계는 자생적인 택시 발전 대책으로 상습적인 승차 거부 택시 퇴출 감수, ICT 업계와의 협력 방안 논의, 11월 카풀 관련 조속한 법안 통과를 주장할 예정이다.
현재 국회에는 ‘카풀’ 관련 법률안 3건이 계류 중이며, 각각 ‘카풀’을 허용한 예외조항을 삭제하는 법안과 ‘카풀’을 허용한 ‘출퇴근’ 시간 범위를 규정하는 법안 2건이다. 더불어 택시업계는 자가용자동차의 유상운송의 예외를 인정한 현행 여객법 조항이 자가용 자동차 불법영업에 대한 면죄부라며 삭제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택시업계는 택시 승차난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박복규 회장은 “지금의 택시 승차난은 서울 일부 지역에 불과하다”며, “직업의식이 없는 일부 택시기사의 문제를 택시 기사 전체의 문제로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승차난 거부 등의 문제를 카카오, 정부 등이 침소봉대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하지만 택시요금 인상 여부와 카풀앱 반대와는 선을 그었다.
만약 택시 요금이 인상된다면 카풀앱을 반대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회장은 “요금 인상을 통한 택시 종사자 처우 개선과 카풀앱 반대는 별개 문제”라고 밝혔다. 카카오가 택시업계에 진출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이어 “지금은 카풀앱은 어떠한 협의 대상이 아니며, 근로조건이 개선된다면 그때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택시업계는 정부나 카카오가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을 경우, 22일 집회 시 3만 2천 명 내외로 승무 거부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광화문에서 열린 택시 기사 집회에서는 약 6만 명이 집결한 것으로 파악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SKT "떨리는 수능길, 티맵 택시와 함께해요"
- SKT "티맵, 2020년까지 500만명 이상 실사용 고객 모은다"
- 계속되는 카풀앱 논란, 신사업 살리면서 같이 살 방법은 없을까
- '카풀도 카카오로'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모집
- 카카오택시로 택시기사 수입 37% 증가...일자리 없는 20대 카카T대리 기사 대거 가입
- [국감] KT 황창규-카카오 김범수, 왜 불렀나
- 규제 샌드박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카카오페이, '전문 금융 서비스'로 도약...해외결제∙투자 지원
- 주식 10% 공유 그리고 AI...재기 노리는 '풀러스 투게더'
- '카카오 이모티콘' 7주년...누적 구매자 2000만명 돌파
- 카카오, 딥러닝 기술 기반의 '형태소 분석기' 오픈소스 제공
- 일본에서도 ‘카카오T’로 택시 호출한다
- 카카오모빌리티, '전기 자전거 공유 서비스' 선보인다
- '카카오 T 카풀' 베타테스트 시작...기본료 2km 당 3천원
- 언제 어디서 택시 많이 잡나...카카오, AI로 택시 수요 예측 나서
- 택시 기사 분신...사망까지 이르게 한 '카풀 반대'
- '카카오카풀' 타보니 편하긴 한데...정식서비스 가능할까
- 20일 택시 총파업...쏘카 "경형차 1만원에 대여하세요"
- 카카오 '카풀 이벤트' 취소...풀러스는 '무상카풀나눔' 진행
-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결국 '중단'...서비스 백지화 가능성도 열어놔
- 우버, 모든 서비스 월간 구독하는 '올인원 패스' 출시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