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CJ ENM은 K-IFRS 연결기준 2018년 3분기 매출이 1조 963억원, 영업이익은 765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지난 7월, CJ E&M과 CJ오쇼핑이 합병해 CJ ENM이 됐다. 작년, 두 회사가 합병했다고 가정하고 산출한 결과를 올해 실적과 비교하면 이번 3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2.7%, 영업이익은 23.6% 올랐다.

이에 대해 CJ ENM은 미디어와 커머스 부문 모두 비수기인 계절성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콘텐츠를 기반으로 3분기에도 고성장을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디어 부문의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77.8% 성장했으며, 콘텐츠 판매 매출과 디지털 광고 매출도 각각 59.1%, 53.7% 상승했다. 

사업 부문 별로 살펴보면, 먼저 미디어부문은 미스터 션샤인, 꽃보다 할배 리턴즈, 프로듀스48 등 콘텐츠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액 4068억원(전년 동기 대비 31.4% 상승), 영업이익 372억원(전년 동기 대비 304.8% 상승)을 기록했다. 디지털 광고 매출과 콘텐츠 판매 매출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3.7%, 59.1% 상승하며 전체 수익을 끌어올렸다. 4분기에도 남자친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신서유기5 등 프리미엄 콘텐츠 기반의 사업 성장을 목표하고 있다.

커머스 부문의 취급고는 5.2% 성장한 9359억 원으로 9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2950억 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견조한 외형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IPTV를 중심으로 한 송출수수료 인상으로 인해 전년 대비 41.8% 감소한 178억원이었다.

음악 부문은 매출액 582억원, 영업이익 33억원을 기록했다. CJ디지털뮤직의 연결 제외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콘서트 매출이 27.1% 증가했다.

영화 부문은 매출액 450억원,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다. 공작, 협상으로 극장 매출은 전년 대비 20.5% 증가한 281억원이었으나, 부가판권 매출이 42.8% 감소해 69억원을 나타냈다. 4분기에는 영화 PMC, 뮤지컬 광화문 연가에 집중하고, 터키 Road Trip Friend 2, 베트남 The Immortal 등 해외에서 흥행 IP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CJ ENM  관계자는 “전통적인 성수기인 4분기에도 CJ ENM은 프리미엄 콘텐츠를 강화하고 자체 브랜드 확대를 통한 커머스 사업의 내실을 모으는 데 집중해, 세계적인 융복합 콘텐츠 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표=CJ헬로
표=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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