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희 기자] “클라우드(Cloud)와 엣지(Edge) 쌍방향으로 갈 것이다. 지금 10년은 클라우드에서 엣지로 내려오면서 블록체인 등이 뜨지만 양쪽 다 뜨게 될 것이다.” 차원용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장은 최근 ‘애플의 3년 내 출시할 제품/서비스 예측’이라는 강연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엣지 컴퓨팅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고 전망했다.

차 소장은 이러한 사례로 아마존 보그(Amazon Borg) 프로젝트로 예를 들면서 아마존은 클라우드에서 자율자동차, 사물인터넷 등 엣지 단으로 내려와 엣지 데이터센터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 보그 프로젝트는 자율자동차의 필수적인 기술들인 카메라, 레이더 센서 등을 개발할 일련의 개발자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딥러닝과 머신러닝 전문가를 확보해 개발하는 것으로, 앞으로 비밀 R&D 조직인 아마존랩을 위해 500명 이상의 전문가를 고용할 예정이다. 

차원용 아스팩미래기술연구소 소장은
차원용 아스팩미래기술연구소 소장은 "클라우드와 엣지 간 쌍방향으로 정보가 오가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원용 소장은 “클라우드에서 엣지 단위로 내려오니까 탈중심화가 되는 것”이라며 “데이터/경제의 주권화, 탈 중앙화 등이 되면서 여기서 나온 개념이 블록체인”이라고 설명했다. 클라우드에서 엣지로 분산화되니까 블록체인이 나오는 것이며, 블록체인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앱이 활성화될 시기는 향후 10년 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