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네이버가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이후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매크로 프로그램은 여전히 성행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해진 네이버 GIO는 기술적으론 근본 대책이 없으며, 모바일 화면과 뉴스 정책 개편 등으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26일 과방위 종합국감에 출석한 이해진 네이버 GIO
26일 과방위 종합국감에 출석한 이해진 네이버 GIO

26일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종합감사서 이해진 네이버 CIO가 출석했다. 박성중 위원(자유한국당)은 "네이버가 방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했지만 아직도 매크로에 속수무책"이라며 네이버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해 댓글과 추천수 등을 조작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해진 GIO는 "매크로라는 것이 사실 대단한 기술이 아니지만 서버에선 기술적으로 원천 봉쇄하는 방법은 없다"며 "저희가 편집한 뉴스에 이용자들이  과도하게 몰려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하고) 뉴스 편집도 언론사들이 하고 아예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는 방식으로 바꿨다. (이런 대책들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문제가 된 것에 대해서는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 불거진 이후 4월, ▲24시간 동안 하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를 50개로 제한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3개로 제한(기존 20개) ▲연속해서 댓글을 달려면 최소 1분을 기다려야 한다는 등의 내용으로 댓글 정책을 보완한 바 있다.

이번달에도 네이버는 모바일 첫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 등을 빼고 검색창만 배치하고, 뉴스 댓글 운영을 해당 기사를 제공한 언론사가 직접 결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개편안을 내놨다. 네이버 뉴스 영역에서 일괄 적용됐던 댓글 표시 유·무와 함께 최신·순공감·과거·공감비율 순 등 정렬 기준을 언론사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상태다. 

송희경 위원(자유한국당)은 "댓글 정책을 바꿨을 때도 정치 섹션만 바꿨다. 우병우 관련 기사의 경우 사회면으로 분류돼 나쁜 댓글들과 SNS에선 좌표찍기가 성행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동안 뭘 하다가 국감 앞두고 개편안을 냈는지 모르겠다"며 "자랑스럽던 네이버를 꼼수 포탈로 만들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