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8K UHD로 국내 UHD 방송시장 선도"
KT스카이라이프 "8K UHD로 국내 UHD 방송시장 선도"
  • 백연식 기자
  • 승인 2018.10.2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8K 기술협력 워크숍 개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가 8K UHD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 24일 상암동 본사에서 한×일 간 8K UHD와 관련한 기술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워크숍은 일본과 국내의 UHD 관련 각계 전문기관이 참여했다.

일본은 총무성 주도 하에 이미 지난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8K 위성 시험방송을 선보였으며 NHK는 이미 2017년부터 하루 8시간 편성으로 8K UHD 실험방송을 실시했다. 올 12월부터는 8K UHD 본 방송을 송출하기도 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일본 통신 전자기기 종합기업 NEC가 일본 대표 사업자로 참여하고 국내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영남대학교가 참가해 8K급 UHD전송기술 방식과 8K 방송의 현황을 짚어봤다.

KT스카이라이프는 작년에 개최한 제 1차 한×일 기술협력 워크숍을 통해 올 2월 8K UHD 실험방송을 성공한 바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이번 워크숍 결과를 반영해 내년 2월에는 삼성이 이번 달 국내 출시한 QLED 8K TV와 천리안 위성을 이용해 2차 8K UHD 실험방송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한 KT스카이라이프 기술본부장은 “올해 위성방송은 무궁화 7호 위성 중계기를 확보하여 UHD방송 인프라를 강화했으며 국내 UHD TV 판매도 지속 확대되는 등 UHD 시장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며 “KT스카이라이프는 끊임 없는 위성방송 기술 고도화를 통해 UHD 방송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KT스카이라이프 한∙일 8K UHD 기술협력 워크샵 기념사진 (사진=KT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라이프 한∙일 8K UHD 기술협력 워크샵 기념사진 (사진=KT스카이라이프)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