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네이버가 뉴스 댓글 운영을 해당 기사를 제공한 언론사가 직접 결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지난 5월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거론된 내용으로, 당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댓글 영역을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제공여부 및 노출순서 등 제공방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향후 네이버 뉴스 영역에서 일괄 적용됐던 댓글 표시 유·무와 함께 최신·순공감·과거·공감비율 순 등 정렬 기준을 이날부터 언론사가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댓글 어뷰징 및 불법 콘텐츠 유통 등과 같은 뉴스 댓글의 비정상적 이용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은 계속 네이버에서 진행한다.

이를 통해 편집권과 댓글 정책까지 모두 언론사에게 넘기고 네이버는 관리만 하겠다는 의중으로 보인다.

언론사의 선택에 따라 각 기사의 네이버 댓글이 다르게 표시될 예정이다. (사진=네이버)
언론사의 선택에 따라 각 기사의 네이버 댓글이 다르게 표시된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올해 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촉발된 포털 조작 스캔들 이후, 소셜로그인 시 댓글 및 공감 차단, 동일 기사에 대한 등록 가능 댓글 수 제한 등 댓글 영역에서의 제도적 장치를 실험해왔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리더는 “댓글 허용여부나 댓글 정렬방식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도록 하는 구조로 변경하게 됐다”며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이 오가는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운영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6일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도 ‘드루킹 댓글 조작’ 관련 의원들의 포털에 대한 공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국정감사 출석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