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16일 SK텔레콤 전국대리점협의회가 창립식을 개최하고 공식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사단법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 산하 통신사 별 대리점 협의회는 지난 6월말 LG유플러스 대리점을 시작으로 8월 말 KT, 오늘 SK텔레콤까지 나와 이통3사 전국 대리점 협의회 출범이 완료됐다. 대리점 협의회들과 협회는 최근 재논의되고 있는 단말기 완전자급제 등 현행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동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16일 SK텔레콤 전국대리점협의회 창립식이 열렸다. 
16일 SK텔레콤 전국대리점협의회 창립식이 열렸다. 

이날 공식적으로 회장으로 선출된 박선오 SK텔레콤전국대리점협의회(이하 '협의회')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SK텔레콤 관계자가 대리점협의회 안 만들면 안되겠냐고 했다. 노조같이 시끄럽고 갈등만 유발하는 거 아니냐는 우려"라면서 "우리 협의회 통해 통신사를 불편하게 하거나 긴장 격화시킬 생각 없다. 상호존중과 대화 통해 건강하고 공정한 관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창립식에서 협의회는 단말기 유통법 이후 어려워진 유통시장 상황을 강조하며, 특히 국정감사 이후 재점화된 단말기자급제 논의에 강력한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박선오 회장은 "단통법 이후 매출 반토막되고 10만 유통종사자들은 6만여명으로 줄었다. 오늘도 매장들은 벼랑끝에서 폐업을 선언하거나 그 차례를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삼성전자, LG전자, 롯데, 하이마트 등 온갖 대기업군 공룡들이 골목상권을 무참히 침탈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을 움직이는 '큰손'들도 역시 대기업"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협의회는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회) 등과 연대하여 함께 지키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특히 "작년부터 정부 주도로 가계통신협의회가 열려 단말기자급제를 법제화하기 보다는 활성화하는 것으로 결론내렸는데도, 국감에서 뜬금없이 자급제 논의가 부활됐다"며 "사회적 논의를 무시한 용서못할 행위"라고 전했다.

취임패를 받는 박선오 SK텔레콤전국대리점협의회 회장
취임패를 받는 박선오 SK텔레콤전국대리점협의회 회장

올해 국정감사에서 총 통신 매장이 2만9068점이며, 이는 기타 프랜차이즈 업종 대비 1.1배에서 8.6배까지 많고 가전제품 소매업에 비해서는 3.9배가 많다는 자료가 나왔다. 협회는 이에 대해 "특정 통신사에서 배포한 자료"이며 "본인들의 입맛에 맞도록 가공한 것, 한마디로 악의적 통계 왜곡"이라고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협회에 따르면 현재 중소 유통점은 2014년 단통법 시행 이후 33000개에서 2만여개로 줄었고 지금도 폐업은 줄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에서 나온 2만9000여점이란 지표도 많은 판매점이 폐업 상태로 전환되었으나, 사전승낙 말소를 하지 않아 '허수'로 잡혔으며, 온라인 사업자와 방문판매, 다단계 조직의 판매 코드(P코드)가 마치 실매장인 것처럼 함께 묶여 통계가 부풀려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협회는 비교 기준이 실자영업자 수가 아니라 프랜차이즈로 한정해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한 통계기관에 따르면 1만5000매장의 커피 전문점수는 7만8000여매장, 치킨 전문점은 2만500여매장이 아닌 3만8000여 매장이라는 것이다. 

또한 통신 매장 효율화 시 2조 9340억원의 재원을 확보할 수 있으며, 월 4966원의 통신비 절감 효과 낼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통신사는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업으로, 비용의 절감으로 늘어난 이익을 주주들에 대한 배당금이나 투자 비용으로 활용할 것이며 사내 유보금으로 쌓아놓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 소비자에 대한 혜택으로 돌리지 않는다는 것을 지난 세월 대기업들의 행태서 충분히 확인했다"는 것이다.

박선오 회장은 "통신사들이 요금 인하로 인한 피해를 유통망에 전가하고 있다. 직접적인 요금 인하 압박과 국민적 비난여론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취임식에 참석한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아무리 옳다하더라도 혼자하면 계란으로 바위치기다. 단체를 만들어서 단결하기 시작하면 역사가 된다"며 "대리점협의회가 우리 사회 불공정을 걷어내고 나의 권리를 회복하는 단초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우 의원은 단체행동권이나 교섭권을 넣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는 가맹사업법에 대해서도 개정 의지를 보였다.

배효주 KT대리점협의회 대표도 "통신사 권력이 상인들을 총알받이로 내세우고 우아하게 뒤에 버티고 있었는데 그 실체 밝히고 우리가 어떻게 살아왓는지 알려주려고 한다"며 "늦은 만큼 연대해서 함께 힘차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