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인공지능(AI) 서비스의 대중화가 서서히 시작되고 있다. 네비게이션에 AI 음성비서를 적용한 서비스 이용자들의 사용패턴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추석 당일인 지난 24일 386만명이 티(T)맵x누구를 이용,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용자 2명 중 1명은 AI기반의 음성 UI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돼, 티맵x누구 출시 1년 만에 음성 기반 AI가 본격적인 대중화 단계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SK텔레콤은 추석 연휴 기간 중 티맵 사용자가 하루 386만 명에 달해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9월 한달간 실 사용자(MAU:Monthly Active User)가 1160만명에 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일일 최고치였던 지난해 추석 당일(364만명) 기록을 뛰어넘는 것으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시장이 AI와 접목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추석 연휴 기간 중 이용자들의 길안내 요청 건수는 총 6670만건(재탐색 포함 전체 요청건수는 3억 5921만 건)이었으며, 하루 최고치는 추석 당일 1526만 건이었다.

SK텔레콤 홍보모델이 ‘T맵x누구’ 7.0 버전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홍보모델이 ‘T맵x누구’ 7.0 버전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9월 한달 티맵 실사용자(MAU) 1160만명 중 약 560여 만명(48%)이 음성 AI 기능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운전시작 시점에 티맵x누구와 대화를 통해 안전운전 약속을 하고, 단조로운 직진 또는 정체 구간에 들어가게 되면 티맵 x 누구로부터 운세나 뉴스를 청취할 것을 AI로부터 제안받아 졸음 운전을 예방할 수 있다. 실제 운전자 478만명이 이 같은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 제안에 대해 직접 대답하거나, 질문을 던졌다고 SK텔레콤 측은 설명했다.

SNS 등에서는 티맵x누구의 서비스 중 하나인 끝말잇기나 운세, 뉴스 서비스 등을 이용해 운전의 피로를 줄일 수 있었다는 반응이 다수 올라오기도 했다.

이해열 SK텔레콤 카 라이프 사업 유닛장은 “지난해 9월 티맵x누구를 출시한 지 1년만에 사용자의 절반이 음성 AI 사용 경험을 갖게 될 정도로 AI는 이미 우리의 삶속에 가깝게 다가왔다”며 “향후 고객 이용 행태를 반영한 다양한 비서형 서비스를 추가해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추석 연휴 기간 중 T맵 이용자·길안내 요청 추이(DAU :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의 수)
추석 연휴 기간 중 티맵 이용자·길안내 요청 추이(DAU :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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