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CT 핵심 분야별 정책수요자와 현장소통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지능화) DNA 산업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정보통신장비, 인터넷통신서비스 등 10대 분야에 대해, 기업들이 모여 업계 현안과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산업 활성화 정책 발굴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한다.

현장소통 10대 분야 (사진=과기정통부)
현장소통 10대 분야 (사진=과기정통부)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현장소통의 첫 행보로 지난 14일, 판교 제2밸리 기업지원허브에 입주해 있는 스타트업(망고슬래브, 키튼플래닛)을 방문하여 격려했다. 이어 정보통신장비 분야 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디바이스 산업 발전 및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간담회에서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디바이스 산업 최신 동향과 국내외 우수 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이에 대해 스타트업들은 통신·포털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정보 공유와 기술 교류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협력의 장을 요청했다. 통신·포털사업자들도 이러한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며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이 가지고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간담회 참석자들과 자유토론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간담회 참석자들과 자유토론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국내 중소기업 5G용 단말기 제품의 성능·품질 테스트와 국제공인인증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2020년까지 3년간 5G 단말기 테스트 장비를 구축해 기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인공지능과 5G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를 구현하는 디바이스 산업의 발전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서비스와 디바이스 기업이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협력적 생태계 조성에 정부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