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바야흐로 가을 채용 시즌이다. 실업률의 칼바람 속에 허덕이던 구직자들은 때를 만나고, 기업들은 삼고초려식 채용에 돌입한다. 각 기업은 무수히 많은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구직자들의 눈에 띄기 위해 열심이다.

최근 이색 채용 공고문을 내건 몇몇 기업이 화제다. 삼성웰스토리는 올해부터 '손 씻기' 심사를 채용 과정에 도입했고, 하이트진로는 엄선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올해 3월 홍천군 맥주공장 견학을 진행했다. SPC그룹은 14년 전부터 전통적으로 채용 시 '관능 검사'를 실시해 지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기업이 도입하는 채용방식을 잘 들여다보면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그동안 실시됐던 채용 방식 조각들을 합쳐 보면 그것이 곧 기업의 이력서다. 이제는 구직자들이 기업의 채용 방식을 먼저 보고 어떤 곳을 갈지 결정하는 시대가 됐다.

삼성웰스토리에 입사하려면 손 잘 씻어야 한다? 

삼성웰스토리에 입사하고자 하는 지원자는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삼성웰스토리는 올해부터 신입사원 채용 면접 절차에 ‘손 씻기’ 심사를 포함하겠다고 지난 3월 밝혔다. 손 씻기 심사는 손에 남은 세균이 없도록 올바른 방식으로 세수하는지에 역점을 두고 평가가 진행된다. 업계는 위생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기업 철학을 채용에도 적극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 최근 메르스 사태 등이 발생하면서 위생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점점 강해지고 있다. 손 씻기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실천방법이다"면서 "손만 청결하게 유지해도 식중독 원인균의 감염을 70%를 이상 예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식중독 사고가 불결한 개인위생 관리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지원자들이 해당 심사 도입 취지를 이해하고 기쁜 마음으로 협조해주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웰스토리는 지난 2013년 삼성에버랜드에서 분사했으며 단체 급식과 식자재 공급에 주력한다.

삼성웰스토리 신입사원 채용 절차 (자료=삼성웰스토리 채용홈페이지)
삼성웰스토리 신입사원 채용 절차 (자료=삼성웰스토리 채용홈페이지)

SPC에 입사하려면 미각과 후각을 발달시켜야 한다?

SPC그룹은 지난 2004년부터 채용 절차에 '관능(官能) 테스트'를 도입했다. 이는 식품에 대한 애정와 이해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관능 테스트는 '유리잔에 담긴 설탕물 혹은 소금물의 농도 5단계 구분하기', '샘플과 같은 맛 고르기', '제시된 시료 향 파악 테스트' 등과 같이 미각·후각 능력을 살피는 항목으로 구성된다. 테스트 내용은 매년 조금씩 달라진다. 

SPC그룹 파리크라상 판교키친점에 근무하는 김수민 씨(여, 26세) "회사가 어떤 취지로 관능테스트를 도입했는지는 알겠지만 식품에 대한 애정을 가늠하는데 개인의 미각과 후각 능력이 반드시 필요할지는 의문이다. 요즘에는 레시피도 섬세하게 따로 나오기 때문에 직접 간을 맞춰보지 않아도 괜찮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지원자의 식품에 대한 애정이 ‘관능적 감각’으로 식별되고 평가된다는 사실이 달갑지는 않다"면서도 "이색적인 면접 형태가 십 년이 넘게 유지되어 언론에 자주 회자된다. 면접이 특별하고 재밌어서 참가자들의 기억에 깊게 남는 것 같다"고 말했다. 

SPC그룹은 파리바게트와 파리크라상, 배스킨라빈스31, 쉑쉑버거, 던킨도너츠 등을 운영하는 식품전문업체다. 

SPC그룹 신입사원 채용절차. (사진=SPC그룹 채용홈페이지)
SPC그룹 신입사원 채용 절차 (사진=SPC그룹 채용홈페이지)

하이트진로에 지원하면 맥주 공장 견학간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3월 이색적인 채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하이트진로는 상반기 신입공채 지원자 가운데 160명을 선발해 강원도 홍천군 소재의 맥주공장으로 단체 견학을 진행했다. 

홍천군에서 진행된 채용설명회는 기업소개, 채용관련 Q&A, 현업 종사 선배들과의 대화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공장 견학 및 맥주시음 등 오감으로 하이트진로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약 3시간 가량 진행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이번에 진행한 채용설명회 참석여부는 채용전형 가산점과는 무관했으며, 모든 지원자의 지원 서류는 동일한 기준으로 검토했다"며 "하이트진로에서 일하게 될 신입사원을 뽑는 만큼, 하이트진로가 먼저 지원자들에게 맥주가 품은 열정과 진심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올 3월 개최된 하이트진로 채용설명회. (사진=하이트진로)
올 3월 개최된 하이트진로 채용설명회 (사진=하이트진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