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다방이 파트너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제공한다. 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SK C&C, 법무법인(유한) 한결은 다방에서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시범 운영(오픈베타)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부동산 권리분석은 부동산 거래 시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부동산 등기부등본과 건축물 대장상의 사실 및 권리관계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본 서비스는 다방 파트너 공인중개사라면 공인중개사 전용 시스템 ‘다방프로’에 접속해 별도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법무법인 ‘한결’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부동산 최종 평가 점수를 ▲안전 ▲안전장치 필요 ▲위험 ▲위험 현실화 등 4개 등급으로 표시해 제공한다. 일반 고객들은 부동산 거래 시 다방 파트너 공인중개사임을 확인하고 공인중개사에게 요청하면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SK㈜ C&C는 이번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공지능 ‘에이브릴’ 기반의 AI 시스템 구현을 맡는다. 법무법인 ‘한결’은 법률 AI서비스 설계/제공을 총괄하며 스테이션 3는 ‘다방’ 파트너 공인중개사 대상 마케팅 및 서비스 제공을 담당한다.

3사는 이번 시범서비스를 통해 공인중개사의 중개 업무 효율성 제고를 넘어 부동산 시장의 거래 안정성을 높여 부동산 분쟁의 소지를 줄이는 등의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SK(주) C&C 이규석 Digital GTM 1그룹장은 “한결의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한결의 부동산 관련 법률지식을 에이브릴 기반 시스템에 지속적으로 추가해 갈 것” 이라며 “한결의 서비스가 국내 부동산의 거래 안전성을 높이며 부동산 공인중개사의 업무 전문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다방 박성민 사업본부장은 “이번 권리분석 서비스는 공인중개사들의 편의성을 높여 부동산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한다”며 “다방은 이 서비스를 시작으로 안전한 부동산 거래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법무법인 ‘한결’은 SK㈜ C&C의 인공지능 ‘에이브릴’에 기반한 생활 법률 상담 서비스와 변호사를 위한 ‘전문 판례 검색 서비스 개발’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