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그룹이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4차 산업혁명 인프라에 23조원을 투자하고 이 기간 동안 3만6000명의 정규직을 채용한다. KT그룹은 이런 내용을 담은 4차 산업혁명 중심 혁신성장계획을 10일 발표했다.

KT그룹은 5년간 AI(인공지능), 클라우드, VR(가상현실) 등 융합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 3조9000억원을 투자한다. 5G 등 네트워크 분야에는 9조6000억원을, IT 고도화 및 그룹사 성장을 위해서는 9조5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분야에는 5000억원을 투자해, 정부의 DNA(데이터·네트워크·AI) 중심 혁신성장에 기여할 계획이다.

KT그룹은 4차 산업혁명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맞춤형 무상교육 시스템인 4차산업아카데미, 5G아카데미 등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이곳에서는 연간 400명씩 5년간 20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4차산업 아카데미는 현재 KT가 운영 중인 AI아카데미 모델을 확대한 것이다. AI,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5G 아카데미는 5G 등 통신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미 KT그룹은 AI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27명의 인원을 선발해 AI, 클라우드 특화 교육을 무상으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10명이 취업에 성공했으며, 미취업인력의 경우 KT 인턴십 등 채용프로그램을 제공했다.

KT 혁신 성장 계획 (이미지=KT)
KT 혁신 성장 계획 (이미지=KT)

또한 KT그룹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는 5G 분야와 혁신성장 분야에서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고 ▲서비스 개발 인프라 무상제공 등으로 중소기업의 AI, 클라우드, IoT 관련 사업개발을 지원하고 ▲국내 성공모델을 기반으로 글로벌시장에 공동 진출하는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와 시장 확대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KT그룹은 향후 5년간 대졸직 6000명을 포함해 총 3만6000명의 정규직을 직접 채용할 계획이다. 또한 5G 등에 대한 투자로 10만명가량의 간접고용 유발이 예상돼 총 일자리 창출 효과는 14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황창규 KT그룹 회장은 “5G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은 KT그룹뿐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에 놓칠 수 없는 기회이다”며 “KT그룹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5G, 10기가 인터넷 등 인프라 혁신과 AI, 빅데이터 등 ICT 융합을 선도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추진에 첨병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이 서울시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 구축한 5G 오픈랩 개소식에 참석해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KT)
황창규 KT 회장이 서울시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 구축한 5G 오픈랩 개소식에 참석해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KT)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