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인턴기자] 대부분 가상화폐 취급업소(거래소)의 보안수준이 아직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7월간 21개 가상화폐 취급업소에 대한 보안 개선권고 이행현황 중간점검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3월,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의 보안이 취약하다고 파악함에 따라 취급 업소에 보안 미비점 개선을 권고한 바 있다. 보안전담 조직 구성, 관리 전용 단말기 지정, 시스템 접근 패스워드 관리 등 6개 단기조치항목과 가상화폐 입출금 통제, 지갑 이상징후 모니터링 등 가상화폐 지갑관리 11개 항목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보안전문가가 직접 취급업소 현장을 방문해 점검한 결과, 단기조치항목은 일부 이행(21개 업체중 11개 업체가 이행완료)됐으나, 가상화폐 지갑관리 부분에서는 대부분 취급업소의 취약점 개선이 아직 미완료 상태로 평가됐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두나무(업비트) ▲비티씨코리아닷컴(빗썸) ▲코빗 ▲코인네스트 ▲코인링크 ▲코인원 ▲코인플러그 ▲후오비 등 8개 취급업소는 단기조치항목 이행을 완료하고 가상화폐 지갑관리 항목도 보안 미비 항목을 2개(20%) 이내로 개선하는 등 보안 미비점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정책관은 "아직 취급업소의 보안이 취약한 수준으로 이용자 투자 시 주의가 요구된다"며 취급업소에게는 "보안점검 결과 확인된 보안 미비점에 대한 개선 권고 이행을 조속히 완료하는 등 보안수준 향상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보안 개선권고 이행현황 최종점검을 올해 9월부터 10월 실시한다. 최종점검 결과 기본적 보안 요구사항으로 구성된 85개 보안 점검항목 전체를 만족하는 취급업소는 그 명단을 공개하는 등 이용자 피해 방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