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인턴기자] 구글이 '위치 기록' 설정을 설정을 무력화했더라도 사용자를 추적한다고 17일 주요 외신들이 밝혔다. 구글은 설정을 해제하면 추적이 중단될 것이라고 잘못 명시한 도움말 페이지도 수정했다. 논란이 시작된 지 3일만이다. 

지난 13일 위치 기록 설정이 꺼져 있더라도 구글 지도 애플리케이션이 열렸을 때 또는 사용자가 위치와 관련이 없는 구글 검색을 수행할 때 사용자 위치를 저장한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으로 검색되는 지역 날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에 대해 구글은 "우리는 위치 관련한 설명을 보다 일관성 있고 명확하게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전에 구글의 도움말 페이지는 "위치 기록이 꺼지면 더 이상 저장되지 않습니다"라고 돼있었다. 수정 후 "이 설정은 장치의 다른 위치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부 위치 데이터는 검색 및 지도와 같은 다른 서비스에서 활동의 일부로 저장 될 수 있습니다"라고 바뀌었다. 

구글의 사생활 침해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1년 구글 버즈에서 사용자가 가장 빈번하게 연락하는 지메일 연락처를 공개해, 미 연방무역위원회(FTC)와 어떤 개인 정보도 본인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는 다른 목적에 유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1년 후 구글은 애플 웹브라우저인 사파리에서 무단으로 쿠키파일 등을 설치, 개인정보를 수집해 FTC로부터 2250만달러의 벌금을 부과 받았다. 

작년에는 구글이 모든 위치 서비스가 꺼져 있더라도 근처의 위치 주소를 수집해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추적하고 있음을 발견해 쿼츠가 보도한 바 있다. 구글은 "그 방식을 바꾸었고 어쨌든 데이터를 기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