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우리나라의 2019년 보안 관련 지출이 2조 2000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한국의 2018년 보안 관련 지출액은 작년보다 4% 증가한 2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에는 9.4% 증가해 2.2조 원에 육박할 것이라 밝혔다.
가장 높은 비중은 보안 서비스 부문으로 올해 1.26조 원에 이를 전망이며,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제품 분야는 클라우드 보안 분야다.
또 2018년 전세계 보안 관련 지출 규모는 작년보다 12.4% 증가한 1,1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며, 2019년에는 해당 지출 규모가 8.7% 가량 성장해 1,2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보안 지출 규모 확대의 원인으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와 대비책 마련을 꼽았다.
김예진 가트너 선임 연구원은 “계속되는 기술 부족과 EU 개인정보보호보법(GDPR) 등의 규제 변화가 보안 서비스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일례로, 최근 싱가포르 보건 서비스인 싱헬스(SingHealth)가 공격을 당해 환자 150만 명의 개인 건강 기록이 노출된 바 있다”며, “이러한 데이터 유출 사건들은 민감한 데이터 및 IT 시스템을 중요한 인프라로 고려해야하는 필요성을 더욱 강화시킨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2019년까지 전 시계 기업 중 30% 이상이 GDPR 관련 컨설팅 및 실행 서비스에 투자하게 될 것이며, GDPR과 관련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 평가 및 감사는 EU 기반 기업들과 이들의 고객 및 직원들의 보안 서비스 지출액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가트너는 분석했다.
또한 이러한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의 리스크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문제로 인해, 2020년까지 약 40% 이상의 기업에서 보안 서비스 관련 추가 지출이 발생할 것이라 내다봤다.
보안 서비스 형태 또한 달라져 서비스형 보안 방식인 온-프레미스 배포에서 구독과 관리가 혼합된 하이브리드 배로 방식으로 변화하여, 2020년까지 제공되는 보안 소프트웨어의 최소 50%는 구독형 및 관리형 서비스일 것이라 봤다. 현재 전체 배포 방식들 중 관리형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약 24%다.
김예진 선임 연구원은 “여전히 온-프레미스 배포가 가장 대중적인 방식이지만, 일부 기술에서는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보안 방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