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부터 2022년까지 약 1조원을 미래 과학기술 연구 프로젝트인 미래기술육성사업에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5G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에 관련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13일 오전 서울 태평로에 위치한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AI, IoT, 5G 등 4차 산업혁명의 기술 지원을 확대하고, 이를 학계∙산업계에 공유하는 개방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총 1조5000억원을 미래 과학기술 연구에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5년간 기초과학 분야 149건, 소재기술 분야 132건 ,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17건 등 총 428건의 연구과제에 모두 5389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약 1조원의 연구비를 추가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5년간 연구비와 비교하면 두배 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발표한 180조원 규모의 사상 최대 투자 계획에도 미래기술육성사업이 포함돼 있다.

2013년부터 시작된 삼성전자의 미래기술육성사업은 지난 5년간 한국 과학기술계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뒷받침하는 산실이었다고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했다. 도전적인 연구를 수행했지만 목표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책임을 묻지 않고 실패 원인을 지식자산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장재수 삼성 미래기술육성센터장, 국양 삼성 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왼쪽부터)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장재수 삼성 미래기술육성센터장, 국양 삼성 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왼쪽부터)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심사위원장)은 “삼성 미래기술 육성사업은 두 번에 걸쳐 자유공모로 미래의 지원테마를 선정한다. 또한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은 도전적 혁신적 과제로 실패를 용인한다. 그래서 산학과제와 국가과제에서 차별을 둔다”며 “과제 선정시 심사 전문성 공정성,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과제가 확실히 아이디어가 좋고 성공할 가능성 보이면 추가인력 장비 등 필요하면 연구비를 상향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자가 연구 주제·목표·예산·기간 등에 대해 자율적으로 제안하고 연구 목표에는 논문과 특허 개수 등은 정량적인 목표로 넣지 않는다. 또 매년 연구보고서 2장 이외에 연차평가와 중간평가 등을 모두 없애 연구자가 자율적으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육성된 기술 인력과 연구성과가 대학, 기업, 연구소, 스타트업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만들도록 할 방침이다. 신진 연구자 발굴을 통해 과학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의 미래기술육성사업은 서울대, KAIST, 포스텍 등 국내 대학과 KIST, 고등과학원 같은 공공연구소 46개 기관에서 교수급 1000여명을 포함해 총 7300여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국가에서 지원하기 어려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육성된 기술 인력과 연구 성과가 삼성 외에도 다양한 기업∙대학∙연구소∙스타트업 등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갖추도록 할 방침이다.

국양 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은 “우리나라 대학과 연구소에 훌륭한 연구자 많다고 느껴왔다. 미래기술사업을 통해 도전적 연구를 지원하고 회사가 가진 노하우를 같이 공유해서 실제성과로 창업하고 기업으로 연결해 우리 R&D 혁신생태계 조성하도록 향후 5년간 노력하겠다”며 “실질적 연구비와 회사 노하우 통한 모델을 지원하는 것은 삼성이 유일하다. 새로운 공익사업모델도 만들고 미래과학기술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