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신민경 인턴기자] 지난 7월 합병법인으로 새롭게 출범한 CJ ENM이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번 2분기 실적은 합병 법인을 기준으로 작성됐다. 다만 실적 공시는 합병 이전 기간 내용인 관계로 각각 기존 CJ오쇼핑과 CJ E&M의 실적으로 발표됐다.
 
CJ ENM의 2분기 매출은 단독상품을 중심으로 한 상품경쟁력 강화와 TV, 디지털 등 다각화한 광고 수익모델 확대, 음반 및 음원 매출의 급증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1조 49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7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4% 낮은 수준을 기록했는데, 이는 커머스부문이 지난 해 2분기에 인식한 부가세 환급분 90억 원으로 인해 기고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사업 부문 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미디어부문은 <라이브>, <나의 아저씨>, <무법변호사> 등 콘텐츠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액 3,619억원(YoY 12%↑), 영업이익 292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기반 디지털 광고와 VOD 판매 매출이 각각 전년 대비 38.1%, 18.5% 상승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음악부문은 워너원, 헤이즈, 고등래퍼2 OST 등 자체 IP 강화로 음반 및 음원 매출이 전년 대비 82.6% 상승한 것에 힘입어 66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42억 원으로 전년대비 113.7% 상승했다.
 
영화부문은 매출액 360억원, 영업손실 39억원을 기록했다. <탐정:리턴즈>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7년의 밤>의 부진으로 극장 매출이 전년 대비 33.2% 감소했다. 한편 해외에서는 베트남판 <써니>인 <고고 씨스터즈>가 역대 베트남 로컬 영화 순위 5위를 차지하는 등 경쟁력 강화를 지속하고 있다.
 
커머스부문은 취급고 9,93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성장을 기록했다. TV 상품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T커머스 운영 안정화가 성장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T커머스와 모바일이 지속적인 외형성장 주도했으며 특히 폭염을 맞아 에어컨, 에어서큘레이터, 워터파크 시즌권 등 시즌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매출은 2,839억 원으로 2.2% 하락했는데, 이는 지난 1분기부터 시행되고 있는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에 따라 카드청구 할인 등과 같은 고객 프로모션 비용이 매출액에서 직접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새로운 회계기준으로 2017년 2분기 매출액을 환산해 비교하면 2018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6.3% 증가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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