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페이스북은 26일 전 세계 페이스북 그룹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며 소통할 수 있는 ‘함께 시청하기’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페이스북 그룹 이용자들은 해당 기능을 통해 라이브 또는 녹화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 요리, 공예, 인테리어 등 관심사를 공유하는 그룹에서 관련 영상을 시청하며 질의응답을 나누거나, 메이크업, 운동, 음악, 기술 등 전문 분야에 대한 실시간 강의를 함께 시청하면서 배우는 것도 가능하다.

사전 시범 운영에 참여한 그룹을 분석한 결과, 참여도가 높은 경우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는 동안 수백에서 수천 개에 이르는 댓글을 생성하거나, 한번에 10시간 이상 해당 기능을 진행한 그룹들의 사례도 나타났다. 큰 규모의 그룹뿐만 아니라 소규모 그룹에서도 구성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활성화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 그룹 내 '함께 시청하기'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이 운동 관련 영상을 시청하며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는 모습(사진=페이스북)
페이스북 그룹 내 '함께 시청하기'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이 운동 관련 영상을 시청하며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는 모습(사진=페이스북)

이외에도 사전 테스트 기간 중 취미, 직업, 사회 캠페인 등 공통의 관심사로 연결된 전 세계 다양한 그룹에서 해당 기능을 활용하고 의견을 제시했으며, 이를 수렴하여 함께 시청하기의 주최자가 다른 공동 주최자를 지정하여 영상을 추가할 수 있는 ‘공동 주최’ 기능과, 모든 참가자가 추가하고 싶은 동영상을 주최자에게 제안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기능을 포함했다. 

페이스북은 동영상을 통해 이용자와 커뮤니티 간 연결을 확대하고,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편리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이용자들이 그룹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사람들과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 중이며, 향후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