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인턴기자] 로이터통신은 개인정보 이슈로 인해 지난 수요일 페이스북 주식이 24퍼센트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주가가 급락하면서 시가총액은 1500억달러(한화 약 167.9조원)가 날아갔다. 

데이비드 웨너 페이스북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회사가 보안, 마케팅, 콘텐츠 등에 투자함에 따라 비용은 작년에 비해 50%에서 6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페이스북의 2분기 총비용은 74억 달러로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그는 또한 “2018년 하반기에 총 매출 증가율이 계속 둔화될 것이며, 3분기와 4분기 모두에서 매출 성장률이 이전 분기보다 높은 한 자리 비율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2분기 매출은 14% 증가한 132억달러로, 거의 3년만에 가장 느린 성장세를 보였다. 영업이익률(operating margin) 또한 지난해 47퍼센트에서 44퍼센트로 떨어졌다. 

(이미지=플리커)
(이미지=플리커)

페이스북은 2016년 미국 대선 기간 데이터 회사인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를 통해 7000만명이 넘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근 영국은 50만파운드(한화 7억43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또한 유럽 ​​연합의 개인정보보호규정(GDPR)은 페이스북의 개인 정보 보호 조건과 가입 프로세스에 몇 가지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컨퍼런스 콜에서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대표는 새로운 규정들 때문에 유럽의 월간 사용자(MAU)가 약 1백만명 감소했다고 말했다.

한편 페이스북이 서비스하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메시지 앱 메신저(Messenger)·왓츠앱(WhatsApp)의 월간 이용자수는 10억명이 넘는다. 올해 인스타그램의 매출은 페이스북 매출의 18퍼센트를, 내년에는 23퍼센트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의 성장도 페이스북의 하락세를 상쇄하기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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