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가 글로벌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성공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SK C&C(대표 정철길 www.skcc.co.kr)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선불카드 전문기업 인컴(대표 브룩스 스미스 www.incomm.com)과 모바일 커머스 관련 공동사업을 위한 업무 제휴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인컴은 연 130억 달러의 선불 카드 거래 규모와 5억 장의 선불카드를 발급하는 미국 최대 선불카드 전문업체이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향후 미국 시장에서 ▲기존 선불카드를 스마트폰에 담아 2차원 바코드(QR코드) 인식이 가능한 POS단말에서 결제가 이뤄지도록 하는 선불카드 모바일 결제 ▲현지 소셜 커머스 기업들과 일반 소매점(리테일)고객을 위한 모바일 쿠폰 ▲NFC칩 기반 선불카드 등 다양한 모바일 커머스 관련 서비스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올 10월 첫 상용 서비스에 나서는 한편 단순한 솔루션 공급계약 수준을 넘어 사업 확산을 추진하고 각 사업에서 발생하는 카드 발급 및 계좌 관리 수수료 등에 따른 수익을 분배할 계획이다.

이들 서비스 모델이 상용화되면 미국 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스마트폰에 다양한 모바일 선불카드와 모바일 지갑을 다운로드 해 대형 유통점 등 일반 오프라인 상점에서 간편하게 대금결제는 물론이고 모바일 쿠폰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SK C&C는 ▲모바일 선불카드, 기프팅 및 쿠폰, 모바일 지갑 등 서비스 플랫폼 개발/운영 ▲2차원 바코드 및 QR코드, NFC 등 관련 기술 ▲다운로드/OTA방식의 모바일 쿠폰 발행 등을 담당하게 되며, 인컴 측은 ▲선불카드 관련 상품 제공과 프로그램 관리 ▲POS 통합 및 지불거래 처리 ▲고객계정 생성/관리 ▲프로모션 캠페인 운용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SK C&C는 이번 제휴를 발판으로 인컴의 주요 고객인 월마트, 세븐일레븐, CVS 등 현지 대형 리테일러들과의 사업 관계를 수립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향후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북미 모바일 선불카드 및 쿠폰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SK C&C G&G 부문장 한범식 전무는 “이번 인컴과의 계약체결로 북미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가져올 강력한 리테일 채널을 확보하게 됐다”며 “FDC, 인컴과 같은 글로벌 업계 1위 기업들로부터 협업 제안을 받게 된 배경에는 세계 수준의 대한민국 이동통신 산업에서 꾸준히 축적해온 SK C&C의 앞선 기술력과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앞서 SK C&C는 지난 5월 26일 퍼스트데이타와 공동으로 구글에 TSM 솔루션을 공급했으며, 현지 대형 이통사, 시중 은행 및 주요 금융기관, 대형 소매상, POS 업체 등을 대상으로 TSM,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월렛 분야에서 모바일 커머스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