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가 내년부터 라디오 방송을 시작한다. 넷플릭스는 미국 위성라디오 사업자인 시리우스 XM 홀딩스와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부터 라디오 방송을 시작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라디오 방송은 코미디 관련 내용이다. 

WSJ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비디오 스트리밍 영역을 넘어 방송 등 다른 플랫폼과 파트너십(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넷플릭스가 코미디 관련 라디오 방송을 시작하는 이유는 시리우스 XM 가입자들을 넷플릭스로 유도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WSJ은 평가했다. 코미디 콘텐츠 영역에 새롭게 진출하려는 의도도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넷플릭스를 제외해도 아마존 프라임, 월트 디즈니·21세기 폭스, 컴캐스트가 공동 소유하고 있는 훌루 등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도 새로운 사업을 찾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사진=리코드)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사진=리코드)

WSJ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라디오에 맞는 오리지널 콘텐츠도 제작할 것이 유력하다. 넷플릭스는 각 지역(국가)에 맞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 사업에 성공해왔다. 또한 넷플릭스는 다른 분야보다 코미디 콘텐츠에 큰 투자를 진행해왔다. 

지난 수년 동안 크리스 록, 데이브 샤펠, 에이미 슈머 등 인기 코미디언들을 영입했다. 특히 크리스 록의 경우 HBO가 제시한 가격의 두 배인 4000만 달러(452억8000만원)를 주고 전속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리우스 XM의 경우 33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넥플릭스의 음악 분야가 아닌 다른 콘텐츠는 XM에도 새로운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넷플릭스는 국내에서도 MC 유재석, 배우 안재욱 등이 출연하는 예능 오리지널 콘텐츠 ‘범인은 바로 너’를 사전 제작해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