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시작됐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6일 국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하였다. 발표는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와 세종, 부산 등 3원 생중계로 진행됐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모두 발언으로 “스마트시티는 경제성장의 기회이자, 4차 산업혁명의 그릇이며, 민관의 협력 시너지를 이끌 도약”이라며 스마트시티의 가능성을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지난 1월부터 정부가 혁신성장 사업 중 하나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자유롭게 실증‧접목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되는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이번 구상안은 지난 1월, 세종 5-1 생활권(LH), 부산 에코델타시티(K-Water)가 시범도시로 지정된 이후, 뇌 공학자 정재승(세종),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천재원(부산)이 MP(Master planner)로 선임되어 3개월 만에 만들어졌다. 발표에서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및 주요 콘텐츠 등이 소개됐다. 

세종, 테크노피아가 아닌 마인드 시티

세종 스마트시티의 기본 방향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간 중심의 서비스 도시다. 정재승 MP는 “세종 스마트시티는 강남보다는 연남동, 맨해튼보다는 브루클린을 지향한다”며, “데이터를 활용하여, 거주민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시민 체감형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세종 5-1 생활권의 스마트시티를 설계하는 정재승 MP (사진=석대건 기자)

궁극적으로 세종 스마트 시티는 시민 행복은 높이고, 창조적 기회는 늘리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한다는 방향성을 도시 철학을 강조했다. 

정재승 MP는 “시민이 도시에서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는가 중요하다”며, “세종 5-1 생활권에 만들어지는 스마트시티는 기존 도시 경험과는 많은 점이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그 예로 교육 제도, 공유 모빌리티와 헬스케어를 들었다. 

정재승 MP는 "세종 스마트시티에는 창조적이고 비판적인 교육을 위한 정성 평가 위주의 학제시스템이 도입될 것"이며, “모든 시민이 자율 주행하는 공유 모빌리티 이용하고, 고가 나면 드론이 응급처치를 하는 등 느슨한 병원의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스마트시티의 빅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데이터 활용에 있어 시민의 개인 정보 동의가 중요하다며, 규제 샌드박스에 걸리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시행할 것이라 덧붙였다.

ff
세종에서 실현될 스마트시티 시민 경험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부산, 4차 산업혁명의 1번지

부산 에코델다시티 기본 구상안을 설명하는 천재원 MP(사진=석대건 기자)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철학으로 ‘글로벌 혁신 성장 도시’를 제시했다. 천재원 MP는 “부산에 조성되는 스마트시티는 철저하게 산업적인 접근하여 4차 산업혁명의 1번지로 만들 것”이라며, “이는 결국 일자리 창출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천재원 MP는 혁신 성장 도시로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3대 특화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Smart Tech City)을 제시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시티 테크 샌드박드가 운영된다. 스마트시티 기술 보유한 스타트업‧중소기업에게 연구‧개발 및 실증 지원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시범도시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천재원 MP는 “기존의 공급자 중심에서 도시에서 사람 중심의 산업 도시로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친환경 물 특화 도시(Smart Water City)이다. 시범도시 내 3개의 물길이 만나는 세물머리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자원 관리와 하천 재해예방을 위한 스마트 상수도‧빌딩형 분산정수‧수열에너지‧에코필터링‧저영향개발(LID) 등 물 관련 신기술을 접목한 한국형 물순환 도시 모델로 조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VR‧AR 및 BIM 기술, 3D 맵 기반의 가상도시를 구축하여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Smart Digital City)’로도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블록체인 기반의 시티토큰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실현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서비스(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개인의 데이터가 기본 소득 정책이 될 수 있다”

정재승 MP 데이터를 통한 기본소득의 실현 가능성도 언급했다. 정재승 MP는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실현을 위해서는 거주하게 될 약 2만 시민의 생활 정보 공유는 필수적”이라며, “데이터 공유를 통해 시민에게 유럽의 기본소득과 같은 사회 실험도 가능할 것이라도 본다”고 밝혔다. 

시민들의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실질적인 입주는 오는 2021년 말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의 정식 기본 계획안은 올 연말 발표될 예정이며, 차후 확대 시에는 SPC(특수목적법인)를 통해 공공사업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손병석 제1차관은 “오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은 추후 민간기업과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의를 지닌다”라며, “앞으로 기본구상을 보완‧발전시켜 공공/민간 등 주체별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담은 시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