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방탄소년단(BTS)이 빌보드200 1위을 차지한데 이어 빌보드 톱 소셜아티스트 수상, 89주 이상 연속 빌보드 ‘소셜 5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세계를 제패하고 있다. 또한 한국 가수로 유일하게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에 들었다. 깔끔한 군무와 독창적인 영상미가 세계인들의 눈과 마음을 훔치고 있는 것이다.

K팝, 드라마, 음식, 패션 등 K컬쳐를 통한 한류 열풍이 꾸준한데 이어 최근 방탄소년단(BTS)를 비롯 국내 아이돌그룹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기에, 외국인에게도 친숙한 한류 스타를 전면에 내세워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관련 굿즈 판매를 통해 매출 상승을 기대하는 유통업계에 아이돌 마케팅 붐이 일고 있다.

아이돌 그룹 ‘JBJ와 함께하는 'SHOW-K’이미지 (사진=K쇼핑)
아이돌 그룹 ‘JBJ와 함께하는 'SHOW-K’이미지 (사진=K쇼핑)

아이돌 그룹을 쇼핑호스트로

K쇼핑은 아이돌 그룹 JBJ를 쇼핑호스트로 대변신 시켜 완판돌을 노렸다. 지난 5월 두 팀으로 나눠 아보카도와 고데기 상품 방송을 진행 했다. 단순 판매방송 아닌 댄스와 콩트, 다양한 애드립으로 유머와 끼 발산. 보조역할로 쇼핑호스트에 도전했다. JBJ는 지난해 엠넷의 ‘프로듀스 101 시즌2’에 출연한 연습생들 중 팬들이 무대 위에서 다시 보고 싶은 연습생들로 많은 지지를 받아 데뷔에 성공한 ‘팬들의 염원으로 탄생한 아이돌 그룹’이다. K쇼핑은 ‘JBJ와 함께하는 SHOW-K’ 특집 방송을 시청하는 고객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성공리에 방송을 마쳤다. 한편 K쇼핑은 방송인 유재환이 출연한 쇼K 시즌4를 론칭하여 커머스와 예능을 결합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임현정 K쇼핑 홍보팀 팀장은 "아이돌을 영입은 의미있는 시도였고, 프로그램 자체에 차별화가 되었다"며, "연령대가 높은 홈쇼핑 채널에서 아이돌의 등장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소비하는 젊은 층의 팬 층을 유입하는데 효과가 있었다"면서, "이번 행사로 목표치 이상의 매출은 물론, 인지도를 높였고 아이돌을 활용한 마케팅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G마켓의 방' 호텔에 아이돌 굿즈 채워

G마켓은 앰넷의 대표 아이돌 선발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48'의 온라인 투표를 진행에 이어, 전국 8개의 롯데시티 호텔과 L7 호텔에 워너원 굿즈로 가득 채운 'G마켓의 방’을 선보였다. G마켓 방의 숙박권은 오는 15일까지 100원딜을 통해 판매한다.

G마켓의 방 내부는 워너원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고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된 웰컴 기프트가 제공된다.100원 딜은 G마켓 고객이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홍대, 마포, 강남, 명동, 구로, 김포, 대전, 제주에 위치한 총 8개 지점 중 원하는 장소와 숙박일을 선택하면 된다. 숙박 가능 기간은 8월 15일부터 28일까지다.

추첨을 통해 총 112명의 당첨자를 선정하며 당첨자는 27일에 G마켓 고객센터 공지사항 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당첨자에게는 해당 호텔에서 1박 2일 간 숙박할 수 있는 숙박권을 증정한다. 당첨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결제 금액이 스마일캐시로 환불된다.

본 행사를 기념해 워너원 광고 영상도 온에어 된다. 휴양지를 배경으로 워너원이 항공권, 호텔 패키지 등의 여행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해당 영상은 이벤트 페이지 또는 G마켓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박기백 G마켓 콘텐츠커뮤니케이션팀 매니저는 "아이돌 팬층이 1020세대를 넘어 2040세대까지 넓어지면서 동시에 구매력이 높아졌다”며 , “인기 아이돌 워너원과 함께 하는 동안 팬심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행사에 대해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을 맞아 G마켓의 숙박 예약서비스를 알리고, 고객분들께 보다 신선한 재미요소를 선보이기 위해 이번 100원딜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 며 “G마켓을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과 함께 편리한 예약 서비스를 즐겨보시고, 워너원 컨셉의 특별한 공간에서 기억에 남는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G마켓은 워너원 굿즈로 가득 채운 'G마켓의 방’을 선보였다.(사진=G마켓)
G마켓은 워너원 굿즈로 가득 채운 'G마켓의 방’을 선보였다.(사진=G마켓)

아이돌과 개그맨 활용한 '숙박 쇼 호스트'

이커머스 기업 여기어때도 아이돌은 물론 개그맨들이 '숙박 쇼 호스트'로 나섰다.

1회 때는 결혼을 앞둔 개그맨 홍윤화와 동료 윤효동, 박지현이 출연해 '밀레니엄 힐튼 서울'을 방문했고, 현장에서 이 시설을 소개하며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에 나섰다. 여기어때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60분간 생방송 됐다.

'숙방'은 셀럽들이 추천하는 숙소에 직접 방문해 생생한 체험기를 전한다. 약 60분간 해당 숙소 객실 100개를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홈쇼핑 형 모바일 라이브방송이다.

O2O 서비스가 단독으로 실시간 숙소를 소개하고, 아이돌과 개그맨들이 해당 객실 예약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는 이번이 처음였다.

유동현 여기어때 팀장은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소비되는 컨텐츠 변화에 기업들이 아이돌 영입 마케팅 사례를 보고 파이널 프로그램으로 시작하게 됐다"며, "아이돌과 연예인 등 셀럽이 추천하는 숙박시설을 보정, 편집 없이 생생하게 보여주고 시청자와 댓글 및 전화로 소통하며 궁금한 점을 현장에서 해결하자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새로운 시도로 나아갈 숙방의 방향에 대한 기준점이 되는 결과를 가져왔고,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하는 공감을 받고자 하는 컨텐츠를 생산하게 됐다"면서, "숙방이라는 브랜드를 유지하되 포맷은 리뉴얼 되어 진행 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지난 7일 뉴이스트W의 그랜드 워커힐 더글라스 하우스 편, 14일 개그맨 장도연과 모델 정혁의 춘화원 한옥호텔형 럭셔리펜션 편이 공개된다. 3회차 파일럿을 거쳐 추후 여기어때 앱 내 정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여기어때가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소비되는 컨텐츠 변화에 따라 아이돌 영입 마케팅으로 생생한 체험기를 전하는 '숙방'을 진행하다.(사진=여기어때)
여기어때가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소비되는 컨텐츠 변화에 따라
아이돌 영입 마케팅으로 생생한 체험기를 전하는 '숙방'을 진행하다.(사진=여기어때)

대세는 워너원...편의점 브랜드 CU, 굿즈 판매 나서

CU는 오는 8월말까지 교토아드, 발광다이오드 (LED)네임 선풍기, 우산 등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의 굿즈를 판매한다.

워너원 교통카드는 멤버 11명의 비공개 단체컷으로 디자인됐다. 워너워 LED네임 선풍기는 손선풍기에 LED패널을 추가한 제품으로 각 멤버의 이름을 표시해 응원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워너원 우산은 우산 안쪽에 멤버들의 사인과 핸들, 버튼 등에 워너원 로고가 인쇄돼 있다.

CU는 지난 2일 입고된 교통카드와 응원봉 선풍기에 대해 오는 27일까지 예약을 받고 오는 16일에 입고되는 우산은 11일까지 예약하면 된다. 또한 8월에는 워너원고:제로베이스를 모티브로 한 블록 장난감도 한정수량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박정권 BGF 팀장은 "편의점이 2030세대나 젊은 층을 주 타켓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단순히 식음료에 그치지 않고 트렌드를 반영한 굿즈를 반영에 리딩하는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한 것이다"며, "현재 반응이 좋고, 시대흐름에 따라서 편의점 업체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가 아이돌, 유명 연예인, 셀럽 마케팅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향후 고객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해서 그때그때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취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11번가, 한류 아이돌 굿즈 '역직구 현상' 적극 대응 

온라인쇼핑 11번가도 한류 상품 구매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11번가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 아이돌 굿즈를 구매하려는 해외 팬들이 많아지고 굿즈(goods, 응원용품) 시장 내 ‘역직구 현상’이 나타나면서 글로벌 유통채널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11번가는 올해 들어 인기 연예인 굿즈를 국내 11번가와 글로벌 11번가를 통해 동시 판매했다. 2월 은지원, 3월 슈퍼주니어, 아이콘(iKON), 4월 갓세븐(GOT7), 엑소(EXO), 5월 샤이니(SHINee),  블랙핑크 등 매 달 1~2차례 한류 아이돌 굿즈 판매를 실시해 매 행사 때마다 전 상품 완판 등의 반응을 보았다. 현재는 방탄소년단(BTS)의 굿즈 기획전을 실시 중이다.

이진우 SK플래닛 11번가 글로벌사업팀장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으로 아이돌을 굿즈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사용성 개선과 차별화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번 지니뮤직이 진행한 아이돌 그룹 아이콘(iKON)팬미팅에 팬미팅 조대권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열었다.(사진=지니뮤직)
지난번 지니뮤직이 진행한 아이돌 그룹 아이콘(iKON)팬미팅에 팬미팅 조대권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열었다.(사진=지니뮤직)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