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이번 주에 중저가폰인 비와이폰2의 출고가를 내리고 X4플러스의 공시지원금을 인하했다. 스마트폰의 출고가에서 지원금을 뺀 값을 실제 구매가라고 부른다. 공시지원금이 내려갔다는 의미는 실제 구매가가 올라갔다는 것을 뜻한다. 스마트폰의 출고가가 내려갈 경우는 실제 구매가가 떨어진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이번 주 공시지원금의 변화가 없었다.  

7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6일, 화웨이 비와이폰2의 출고가를 33만원에서 29만3700원으로 인하했다.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6만원대 데이터 요금제 기준, 공시지원금은 29만원에서 25만6000원으로 하락했다. 즉 출고가가 떨어진 만큼, 지원금 역시 하락한 것이다. 6만원대 요금제 기준, 비와이폰2의 실제 구매가는 4만원이었지만 현재 3만7700원이다. 

같은 날 KT는 6만원대 요금제 기준, LG전자 X4플러스의 공시지원금을 22만원에서 29만7000원으로 인상했다. 지원금이 7만7000원 올라갔는데 실제 구매가 역시 이만큼 떨어진 것이다. 이 요금제 기준 X4플러스의 실제 구매가는 5만2800원이다. 

KT 모델이 비와이 폰2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KT 모델이 비와이 폰2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공시지원금은 삼성전자 및 LG전자 등 제조사와 이동통신사가 같이 부담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제조사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가 각각 부담하는 공시지원금을 분리해 공시하는 분리공시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국회에서 법안 통과가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분리공시제가 시행되지 않아 제조사와 이통사가 지원금을 각자 얼마 부담하는 지 알기는 어렵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공시지원금은 이통3사가 단말기 재고, 시장, 경쟁환경 등에 따라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정한다”고 말했다.

KT가 이번주 공시지원금 변경한 스마트폰과 실제 구매가, 6만원대 데이터 요금제 기준
KT가 이번주 공시지원금 변경한 스마트폰과 실제 구매가, 6만원대 데이터 요금제 기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