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지난 12일 한국P2P금융협회는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테라펀딩 등 40여개의 회원사가 참석하여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현안들의 근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더불어 자율규제를 통한 건전한 업권의 발전 및 신뢰회복에 주력하기로 결의했다. 

임시총회에 참석한 회원사들은 그동안 부도와 사기 사태로 인해 하락한 P2P 금융업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공조를 다짐하며 자구책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한국P2P금융협회는 먼저 최우선 과제를 ‘투자자 및 정부 당국을 포함한 사회적 신뢰회복’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자율규제 강화방안을 확립하여 업권이 제대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16년 6월 출범한 한국P2P금융협회는 관련법규가 미비한 P2P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협회사 대상 정기회계검사 △월별 대출현황 공시 △가이드라인 준수현황 점검 △제3자 예치금관리 시스템 도입을 위한 금융기관 협업 △금융감독원 및 금융위원회를 비롯한 정부부처와의 소통창구의 역할을 수행 등의 자정활동에 펼쳐왔다. 

그러나 산업의 급격한 확장과 함께 사업역량을 갖추지 못한 업체들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최근 사기대출 및 대출자금 유용 등의 문제가 잇따라 발생했다. 여기에 일부 임원사 마저 협회에서 이탈하면서 산업 전반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 바 있다.

회원사 목록 (자료=한국P2P금융협회)
지난 12일 한국P2P금융협회는 신뢰회복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회원사 목록 (자료=한국P2P금융협회)

협회는 자율규제안을 통해 자금관리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대출자산에 대한 신탁화 △불완전판매 금지 △개발인력 직접 보유를 통한 기술금융실현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등 실태조사를 통해 금융당국에 고발조치 기능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율규제안도 만든다.

차기 한국P2P금융협회 회장사인 테라펀딩의 양태영 대표는 “이번 P2P 사건사고의 본질적인 문제는 부동산 P2P에 자금 쏠림이 아니라, 문제를 일으킨 업체 대부분이 비협회사인 점이 중요하다”며, “협회 차원에서의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금융당국의 방향성과 함께 하는 P2P금융협회가 되도록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P2P금융협회의 자율규제 방안 마련에 대해 한국 핀테크산업협회는 “P2P협회와 공조하여 금융당국 눈높이에 맞는 자율규제 방안 및 자정 활동에 핀테크산업협회 차원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