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재익 기자] ‘2018 책의 해’를 맞이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문체부)는 2018 책의 해 조직위원회(조직위)와 함께 지난 20일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을 통해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나도 북튜버’와 ‘위드북 캠페인’ 작품을 공모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동영상과 사진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점을 감안해 문체부와 조직위는 책을 소재로 한 동영상과 사진을 공유함으로써 일상에서 책을 함께 읽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나도 북튜버’는 책을 소재로 제작한 동영상 공모전이며 ‘위드북 캠페인’은 책과 함께한 다양한 아이디어 사진 공모전이다. ‘나도 북튜버’에 응모하려면 30초에서 수분 분량의 책 관련 영상을 제작해 자신의 누리소통망(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된다. ‘위드북 캠페인’에 응모하려면 책 표지를 신체와 합성하거나 책과 함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연출해 사진을 찍고 누리소통망에 공유하면 된다.

‘나도 북튜버’는 책 낭독부터 책 장난까지 책으로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주제로 한다. 이를 통해 책은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연결돼 있는 동반자로서 반려동물과 식물이 주는 종류의 위안을 책도 전해줄 수 있음을 공유할 계획이다. ‘위드북 캠페인’은 그야말로 책과 함께하는 깜찍한 연출 쇼다. 사람의 얼굴이나 팔, 다리 등이 표현된 책 표지와 자신을 합성해 착시현상으로 책 표지 인물이 되는 등 책을 다양한 방식으로 찍어볼 수 있다.

우수한 공모 작품을 제출한 사람에게는 상금이 수여된다. ‘나도 북튜버’에서는 최우수 2명에게 각 100만 원, 우수 10명에게 각 50만 원, 장려상 20명에게 각 30만 원을 수여하며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위드북 캠페인’에서는 1등 10명에게 각 20만 원, 2등 70명에게 각 10만 원, 특별상 20명에게 각 5만 원을 수여한다. 공모 기간은 오는 8월 20일까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