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알뜰폰을 통해 대량 도박 이미지 스팸이 발송되면서 방송통신위원회가 대안 마련에 나섰다. 방통위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알뜰폰 사업자를 대상으로 스팸대응 강화 간담회를 열고 불법 스팸 방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방통위와 KISA는 알뜰폰 사업자와 함께 사업자별 이용약관을 재정비하고, 스팸 현황 종합모니터링시스템 활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방통위가 올해 3월 발표한 2017년 하반기 스팸 유통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휴대전화 서비스를 통해 전송된 문자 스팸은 216만건으로 작년 상반기(66만건)보다 229% 급증했다. 문자 스팸이 다량 발생한 상위 5개 사업자 중 3개 사업자가 알뜰폰이었다. 

이와 관련 방통위 관계자는 “알뜰폰 사업자가 제공하는 이동통신서비스를 통해 대량의 도박 이미지 스팸문자 전송사례와 관련해 알뜰폰 사업자의 스팸방지를 위한 자정 노력이 필요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방통위는 대량 도받 이미지 스팸 발송과 관련해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일부 사업자의 이용 약관에서 미흡한 부분이 발견됨에 따라 각 사업자별 이용약관을 이동통신서비스 스팸방지 표준 이용약관을 준용해 재정비하고, 가입단계에서 이용자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도록 권고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6월부터는 KISA가 운영하고 있는 스팸 현황 종합모니터링시스템을 활용해 알뜰폰 사업자가 실시간으로 자사에서 발송된 스팸신고 내역을 확인하고 스팸 발송을 조기에 차단하는 등 스팸 피해 예방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